SK하이닉스가 낸드플래시사업에서 불안한 상황에 놓였다. 삼성전자가 대규모 투자공세를 예고한데다 도시바 반도체사업 인수효과를 볼 가능성도 점점 낮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삼성전자의 투자효과가 본격화되기 전에 SK하이닉스의 시장확대가 절실해진 만큼 도시바에 적극적으로 기술협력 등을 제안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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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성욱 SK하이닉스 부회장. |
6일 영국 파이낸셜타임즈에 따르면 SK하이닉스의 인수전 참여가 도시바의 반도체사업 매각에 점점 걸림돌로 떠오르고 있다.
SK하이닉스는 일본 정부펀드가 주도하는 컨소시엄에 3조 원 정도를 자금대여 방식으로 출자해 직접 지분확보에 나서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시바도 이런 내용을 확인하며 “SK하이닉스가 반도체기술에 접근하거나 의결권을 확보하지는 못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뒤늦게 SK하이닉스가 인수 뒤 지분과 의결권을 모두 확보할 수 있다는 조항이 포함된 것으로 드러나며 도시바의 협력사인 웨스턴디지털과 일본 내부 양쪽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웨스턴디지털은 SK하이닉스가 인수전에서 빠질 경우 도시바와 법적분쟁을 멈출 가능성을 내놓았다. 일본 정부펀드도 인수기회를 놓칠 가능성을 우려해 여러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SK하이닉스의 도시바 반도체 인수를 주도하는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논란이 확산되자 직접 니혼게이자이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인수전 판도가 점점 불리하게 돌아가자 적극적으로 여론전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박 사장은 “SK하이닉스는 D램에서, 도시바는 낸드플래시에서 각각 장점을 갖춰 협업으로 강력한 시너지를 낼 수 있다”며 “두 분야에서 모두 경쟁력을 갖춘 삼성전자에 격차를 좁힐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말했다.
SK하이닉스가 단순히 도시바에 자금을 투자하는 것을 넘어 적극적으로 반도체기술과 생산시설 등의 포괄적인 협력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도 밝힌 셈이다.
SK하이닉스는 이전부터 도시바와 차세대 메모리반도체 M램 개발에 지속적으로 협력해오는 등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 협력의 시너지를 앞세워 인수기회를 잡기 위해 적극적인 구애에 나선 것이다.
최근 삼성전자가 평택 3D낸드 전용공장을 가동하며 낸드플래시에만 40조 원 이상의 시설투자계획을 내놓아 SK하이닉스가 도시바 반도체 인수에 더 절실해진 측면도 있다.
SK하이닉스는 아직 글로벌 낸드플래시 시장점유율이 4위권으로 크지 않다. 삼성전자의 투자효과가 이르면 2019년부터 본격화돼 강력한 독점이 예상되는 만큼 빠르게 시장에서 입지를 확대해야 한다.
하지만 SK하이닉스의 시설투자규모와 속도가 크게 뒤처지는 만큼 협력사 확보가 필수적이다. 도시바 반도체 지분을 확보할 경우 생산시설을 공유할 가능성도 있다.
이런 상황에서 SK하이닉스가 인수전에서 더 적극적인 구애에 나서며 3D낸드 기술을 개방하는 등 더 우호적인 조건으로 도시바에 협상을 제안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도시바는 그동안 3D낸드 기술개발에 웨스턴디지털과 협력해왔는데 관계가 와해될 경우 기술경쟁력이 크게 떨어질 수밖에 없다. 경영난으로 자체 연구개발 투자도 쉽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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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시바의 일본 낸드플래시 생산공장. |
SK하이닉스는 현재 72단 3D낸드 기술개발을 완료하고 올해 대량양산도 앞두고 있다. 64단을 주력으로 하는 삼성전자보다도 앞선 기술로 글로벌시장에서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SK하이닉스가 도시바 지분인수로 연합군을 구축해 본격적으로 사업을 확대할 경우 박 사장이 내놓은 목표와 같이 삼성전자에 맞설 수 있는 가능성도 노릴 수 있다.
도시바는 하드디스크사업을 통해 폭넓은 서버용 낸드플래시 고객사기반을, SK하이닉스는 서버용D램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급성장이 예상되는 서버용 반도체시장을 집중공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전장부품 등 신사업분야에서도 고성능 D램과 낸드플래시를 동시에 공급하는 능력이 핵심경쟁력으로 꼽히는 만큼 성장동력 확보에도 힘을 얻을 수 있다.
박 사장은 “다양한 반도체를 동시에 공급받기 원하는 고객사 수요는 점점 늘어날 것”이라며 “도시바와 SK하이닉스의 협력은 미래 생존 여부마저 결정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