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시민과경제  경제정책

김현미 "SR 공공기관 지정하거나 코레일과 통합 검토"

나병현 기자 naforce@businesspost.co.kr 2017-06-14 21:01:19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수서고속철도(SRT) 운영사인 SR을 공공기관으로 지정하거나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통합하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김 후보자는 14일 국회에 제출한 인사청문회 서면답변서에서 “철도의 공공성을 유지하는 것이 국가의 책무”라며 “철도를 민간에 매각해 민간이 소유하고 운영하는 철도민영화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김현미 "SR 공공기관 지정하거나 코레일과 통합 검토"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김 후보자는 “SR 도입취지를 감안하면서 공공기관 지정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는데 이는 기존 국토부의 입장과 다른 것이다. 국토부는 그동안 SR의 공공기관 지정에 반대해 왔다.

김 후보자는 SR과 코레일 통합 관련 질문에는 “수서고속철도 경쟁 도입으로 요금인하 등 긍정적인 측면과 철도공사 경영악화 등 부정적인 측면이 모두 있는 것으로 안다”며 “현행 경쟁체제의 장단점을 종합 검토해 경쟁도입 필요성을 판단하겠다”고 대답했다.

SR은 철도경쟁체제 도입을 명분으로 2013년 12월 설립됐다.

SR은 당초 민간자본으로 만들 방침이었으나 민영화 반대 여론에 밀려 100% 공적자금으로 이뤄졌다. 코레일이 41%로 가장 많은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수서고속철도는 지난해 12월 개통했다.

김 후보자가 철도 공공성을 강조하면서 코레일에도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코레일은 자회사인 코레일네트웍스 등을 포함해 업체 40여 곳에 승차권 발매 등 역무업무와 철도고객센터 운영, KTX 경정비, 선로·스크린도어·전기설비·신호제어설비 유지보수 등을 맡기고 있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5월 고속철도 핵심 정비분야 외주화 계획을 유보하고 관련 용역계약 추진을 중단했다.

김 후보자도 국회 답변서에서 “국민의 생명·안전과 직접 관련되는 업무의 외주화는 중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정부에서 추진하던 코레일 벽지노선 운행감축도 제동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김 후보자는 답변서에서 “지역에 기초교통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벽지노선에 일정수준의 철도서비스가 필요하다”며 “각 지역 여건에 맞게 철도서비스를 제공해 국민의 이동 편의가 저하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코레일은 공익서비스비용(PSO) 감축을 명목으로 경전선, 동해남부선 등 7개 벽지노선 운행 열차를 절반으로 줄이려다 반대여론에 부딪혀 계획을 보류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

최신기사

국가전산망 장애 담당 공무원 투신 사망, 경찰 "조사 대상 아니었다"
르노코리아, 10월 한 달 동안 전기SUV에 특별 구매지원금 250만 원 지급
티웨이항공 프랑크푸르트 취항 1주년, 운항 530편에 10만 명 탑승
애플 비전프로 개편 잠정 중단, 메타 대항할 스마트글라스 개발에 속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이진숙 전 방통위원장, 4일 체포적부심 진행
머스크 X 인수 관련 소송 이관 시도 실패, 법원 "제출된 사유 인정 어려워"
LG전자 조주완 부산대에서 산학협력 30주년 특강, "성공 아닌 성장 중요"
해외언론 "트럼프 의약품 관세 시행 무기한 연기, 준비 작업은 진행 중"
삼성전자 내년 임직원 외국어 평가 인센티브 시행, 최대 100만 원 상품권 지급
금융 노사 임금 3.1% 인상 잠정 합의, 주4.5일제 도입 TF도 구성하기로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