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이 우울하게 취임 2주년을 맞는다.
정 사장은 우여곡절 끝에 채무재조정을 이끌어냈지만 절차에 뜻하지 않는 변수가 생겨나면서 자금난 압박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이 산업은행으로부터 신규자금 5천억 원을 지급받지 못한 것으로 31일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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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
산업은행은 2015년 10월 1차 자금으로 4조2천억 원을 지원하기로 결정했고 이 가운데 남아있던 3800억 원 전액을 4월 중순 집행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이 자금과 자구노력 등으로 간신히 버텨왔으나 산업은행에서 신규자금의 추가지원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당장 6월초 수천억 원의 협력사 대금을 지급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산업은행은 3월 대우조선해양에 신규로 2조9천억 원을 지원하기로 하고 이 가운데 5천억 원을 먼저 투입할 방침을 세웠으나 채무재조정 절차에 변수가 생겨나면서 이 자금을 집행하하지 못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회사채 개인투자자가 법원이 인가결정 관련 대법원에 재항고하면서 절차가 지연된 데 따른 것으로 업계는 파악하고 있다. 산업은행은 회사채 채무재조정절차를 완료한 뒤 신규자금을 지원한다는 방침을 세워놓았는데 차질이 생긴 셈이다.
대우조선해양은 6월12일 협력사들에게 1천억 원 이상의 대금을 지급해야 할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조선해양 자금난 우려가 커지면서 그동안 산업은행과 금융당국 주도 아래 이뤄져온 조선해운업 관련 구조조정의 틀이 문재인 정부에서 수술대에 오를 가능성이 떠오른다.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31일 산업은행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았다. 이한주 경제1분과 위원장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산업은행 역할이 중요하다고 판단해서 본격적인 업무보고는 아니더라도 현안을 듣고 국정철학과 대통령의 철학을 공유하는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이 자리를 마련하게 됐다"면서도 "구조조정과 관련해 다소간 해야 할 일이 미진한 부분이 있었고 더 해야 하는 부분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산업은행 등 채권단 중심의 구조조정시스템에 한계가 있다는 점을 질타한 것으로 해석됐다.
이대현 산업은행 수석부행장은 “대우조선해양 문제로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대우조선의) 채권자이자 투자기관으로서 송구스럽다”며 “구조조정 이슈는 현재 진행형이기 때문에 새 정부와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산업은행은 2015년 10월 대우조선해양에 수조 원에 이르는 국민혈세를 투입했다는 지적을 받은 데 이어 올해도 대규모 지원계획을 밝혀 일각에서 책임론이 제기되기도 했다. 산업은행의 지원에도 대우조선해양이 생존해법을 찾지 못할 경우 이런 책임론은 더욱 커질 수 있다.
정성립 사장은 6월1일 취임 2주년을 맞는다. 취임 첫해인 2015년 6월 별도의 취임식도 없이 노르웨이로 향했는데 29일 다시 노르웨이 출장길에 오른 것으로 전해졌다.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조선해양박람회 ‘노르시핑’에 참석해 수주활동에 온힘을 쏟으려는 것으로 보인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