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5명 가운데 1명은 최근 3개월 사이에 반품처리를 한 적이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신한트렌드연구소는 2016년 11월부터 2017년 1월까지 3개월 동안 신한카드를 이용한 고객 1033만 명의 소비패턴과 구매건수를 분석한 결과 반품이력이 있는 소비자 비중이 18.5%, 이용건수 기준 반품율은 2.8%라고 28일 밝혔다.
|
|
|
▲ 반품제품이나 고장난 제품을 수리해 리퍼 제품을 파는 리퍼브(Refurb, Refurbished 약칭) 매장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
특히 조사기간에 월평균 1회 이상 반품한 소비자의 비중은 5년 전 동일기간 조사 때보다 50.6% 증가했다. 10건 이상 반품한 소비자의 비중은 123.9% 증가하는 등 반품건수가 많을수록 증가율도 높았다.
월평균 1회 이상 반품한 소비자를 성별과 세대별로 살펴보면 남성(25.4%)보다는 여성(74.6%)이 많았다. 특히 홈쇼핑과 온라인쇼핑을 즐겨하는 30~40대 여성이 전체의 46.7%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모바일로 시간과 장소에 제한없이 쇼핑할 수 있고 프로모션이 활발한 유통채널을 애용하기 때문에 반품이나 환불을 하는 구매패턴에 익숙한 것으로 풀이된다.
신한트렌드연구소는 반품물량의 증가와 함께 가격 대비 성능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가 맞물리면서 반품제품이나 고장난 제품을 수리해 리퍼제품을 파는 리퍼브(Refurb, Refurbished 약칭)매장을 찾는 소비자도 늘고 있다고 분석했다.
지난해 리퍼브매장 이용금액은 2012년 대비 무려 610.1% 급증했다.
남궁설 신한트렌드연구소 소장은 “반품 소비패턴이 지속적으로 증대되면서 우리사회에서 반품이 점차 일상화되고 있다”며 “이러한 소비 트렌드와 맞물려 반품물건을 싸게 파는 리턴어블(Retunable) 마케팅과 소비자가 편리하게 반품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 서비스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