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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콜 거부한 현대차와 기아차, 24만 대 '강제리콜' 명령받아

임수정 기자 imcrystal@businesspost.co.kr 2017-05-12 12:5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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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내부제보로 드러난 차량결함 관련 문제로 궁지에 몰리고 있다. 

국내외에서 대규모 리콜사태는 물론 법적 처벌 가능성도 높아졌다.

◆ 현대기아차, 내부제보로 고소 리콜 위기감 높아져

국토교통부가 12일 현대기아차에 차량결함 5건에 강제리콜 명령을 통보하면서 현대기아차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강제리콜 명령을 받게 됐다. 국토교통부는 더 나아가 현대기아차가 차량결함을 은폐했는지를 조사해달라고 수사기관에 의뢰했다.

  리콜 거부한 현대차와 기아차, 24만 대 '강제리콜' 명령받아  
▲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현대기아차의 리콜사태와 법적처벌 위기는 내부제보에서 시작됐다. 국토교통부가 내부제보를 근거로 현대기아차에 강경한 입장을 취하고 있어 현대기아차의 위기감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내부제보자 김모 전 부장은 2015년 2월부터 9월까지 현대차 품질전략팀에서 일하면서 접했던 자료를 토대로 지난해 8월부터 국내 언론, 인터넷 커뮤니티, 국토교통부, 미국 도로교통안전국 등에 차량결함과 현대기아차가 차량결함을 은폐했다는 의혹을 제보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9월에 현대차가 싼타페 에어백 결함을 은폐했다는 내부제보 내용을 다룬 언론보도가 나오자 이원희 현대차 사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또 지난해 10월 직접 내부제보 32건을 입수해 리콜여부를 검토하기 시작했다.

그뒤 지금까지 현대기아차는 국내에서 △에어백 센서 결함으로 싼타페 2360대 △동력전달장치 부품 결함으로 엑시언트 952대 △세타2엔진 결함으로 그랜저HG, YF쏘나타 등 5종 모두 17만1348대를 자발적리콜했다. 이날 결정된 강제리콜 대상차량은 모두 12개 차종 24만 대로 추산됐다.

내부제보로 인한 리콜사태는 해외까지 번졌다. 현대기아차는 국내에서 세타2엔진 리콜이 결정되자 미국, 캐나다에서 세타2엔진 결함으로 130만4347대를 자발적 리콜하기로 결정했다.

내부제보를 바탕으로 한 리콜검토 작업이 아직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현대기아차가 리콜해야 할 차량이 늘어날 수 있다.

리콜로 발생하는 직접적인 비용뿐만 아니라 향후 품질개선을 위한 충담금 부담이 커지면서 현대기아차가 실적에 악영향을 받을 수 있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이미 세타2엔진 리콜비용만으로 3600억 원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 국내 첫 강제리콜, 모하비 제네시스 에쿠스 등 12종

국토교통부는 앞서 현대기아차에 차량결함 5건을 자발적으로 리콜하라고 권고했지만 현대기아차가 이의를 제기하면서 8일에 청문을 실시했다.

  리콜 거부한 현대차와 기아차, 24만 대 '강제리콜' 명령받아  
▲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
현대기아차는 청문에서 해당결함이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는 결함이 아니라고 무상수리로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했지만 국토교통부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현대기아차가 이날 강제리콜 명령을 받은 차량결함 5건은 △아반떼 MD와 i30 GD의 진공파이프 손상 △모하비 HM의 허브너트 풀림 △제네시스 BH와 에쿠스 VI의 캐니스터 통기저항 과다 △쏘나타 LF, 쏘나타 LF 하이브리드, 제네시스 DH의 주차브레이크 작동등 미점등 △쏘렌토 XM, 투싼 LM, 싼타페 CM, 스포티지 SL, 카니발 VQ의 R엔진 연료호스 손상 등이다.

국토교통부는 내부제보 32건을 바탕으로 리콜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이날 5건의 강제리콜 명령을 받기 전까지 3건의 자발적리콜을 진행했다.

국토교통부는 나머지 24건 가운데 유니버스 클러치 부스터 고정볼트 손상 등 9건에서 무상수리를 권고하기로 했다. 또한 쏘렌토 에어백 클락스프링 경고등 점등 등 3건에서 추가조사를 진행해 리콜여부를 결정하고 나머지 12건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기로 했다.

현대기아차는 “이날 리콜권고된 5건 모두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는 결함이 아니라고 설명했으나 국토교통부는 그동안의 리콜사례, 소비자 보호 등을 감안해 리콜 처분이 타당하다고 결론내렸다”며 “고객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국토교통부의 입장을 존중해 국토교통부의 리콜 결정을 겸허히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무상수리 9건에 대해서도 부품 수급상황 등을 감안해 무상수리 계획을 수립하고 고객들을 위한 최선의 조치를 시행하겠다”고 덧붙였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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