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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기아차, 차량결함 5건 해결방안으로 무상수리 제시

임수정 기자 imcrystal@businesspost.co.kr 2017-05-08 19:0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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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내부제보자의 제보로 불거진 차량결함 5건을 놓고 리콜 대신 무상수리로 해결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세웠다. 

국토교통부가 8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현대기아차의 차량결함 의심사례를 놓고 청문회를 열었다. 국토교통부가 내부제보를 근거로 5건의 자발적 리콜명령을 내렸으나 현대기아차가 이의를 제기하면서 청문회가 열렸다.

  현대차 기아차, 차량결함 5건 해결방안으로 무상수리 제시  
▲ 이원희 현대차 사장(왼쪽)과 박한우 기아차 사장.
이날 청문회는 국토교통부가 섭외한 외부전문가의 주재로 진행됐다. 자동차안전연구원 등 국토교통부 관계자들과 현대기아차 소속 품질, 법무팀 직원들이 참석했다.

청문주재자의 요청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이날 청문회를 비공개로 진행했다. 청문회 결과는 청문회 조서작성 및 검토 등을 거쳐 이르면 이번주 안에 나올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의 리콜명령이 타당하다고 결론이 나면 현대기아차는 강제리콜 명령을 받고 30일 안에 리콜 계획서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해야 한다.

국토교통부와 현대기아차는 이번 청문회에서는 △제네시스, 에쿠스의 캐니스터 결함 △모하비의 허브 너트 풀림 △아반떼 등 3종의 진공파이프 손상 △쏘렌토, 카니발, 싼타페 등 5종의 R엔진 연료호스 손상 △LF쏘나타, 쏘나타 하이브리드, 제네시스의 주차 브레이크 경고등 불량 등 리콜명령 5건의 타당성을 놓고 첨예하게 대립했다.

국토교통부는 이 결함이 사고를 유발해 운전자에게 치명적인 위험을 유발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현대기아차는 이 결함이 리콜을 실시할 만큼 치명적이지 않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리콜 대신 무상수리로 해결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세웠다.

현대기아차가 리콜을 하지 않을 경우 국내 소비자들의 안티 현대차 정서가 커질 수도 있다. 하지만 현대기아차는 내부제보로 대규모 리콜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해 적극적으로 해명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0월 내부제보 32건을 입수해 현재까지 11건을 심의했는데 11건 가운데 △에어백 센서 결함으로 싼타페 2360대 △동력전달장치 부품 결함으로 엑시언트 952대 △세타2엔진 결함으로 그랜저HG, YF쏘나타 등 5종 모두 17만1348대 등 3건에서 리콜명령을 내렸다.

이날 청문회에서 다룬 5건의 차량결함으로 현대기아차 차량 12종 25만 대 정도가 추가로 리콜될 수 있다.

또 현대기아차는 국내에서 세타2엔진 관련 리콜을 진행하기로 하면서 캐나다와 미국에서도 세타2엔진 결함으로 130만4347대를 자발적 리콜하기로 결정하기로 했다. 내부제보로 촉발된 리콜사태가 해외까지 번질 경우 걷잡을 수 없이 커질 수 있다.

현대기아차는 내부제보 관련 차량결함을 적극적으로 해명하는 한편 내부제보자 처리를 놓고 강경대응에 나서고 있다.

현대차는 4월 말에 내부제보자 김모 전 부장을 복직하기로 했다. 국민권익위원회가 3월 내부제보의 공익성이 인정된다며 김 전 부장의 복직을 요구한 데 따른 것이다.

하지만 현대차는 국민권익위원회를 상대로 복직결정을 취소하라며 낸 행정소송을 취하하지 않고 있다. 또한 김 전 부장을 형사고발하면서 김 전 부장이 형사처벌을 받을 가능성도 있다.

김 전 부장은 2015년 2월부터 9월까지 현대차 품질전략팀에서 일하면서 접했던 자료를 토대로 지난해 8월부터 국내언론, 인터넷 커뮤니티, 국토교통부, 미국 도로교통안전국 등에 세타2엔진 결함 등 다수의 차량결함과 현대기아차가 일부 차량결함을 알고도 은폐하려 했다는 의혹을 제보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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