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세타2엔진을 놓고 일부만 리콜하기로 한 점을 놓고 리콜비용 줄이기 위한 조치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0일 국회 정론관에서 세타2 엔진 결함 관련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세타2 엔진 결함사태는 개국 이래 최초로 자동차 엔진을 리콜하는 초유의 사안”이라며 “현대기아차는 세타2엔진을 장착한 차량 79만 대 가운데 일부 차량의 엔진만 교환해주고 리콜비용을 아끼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
|
|
▲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
그는 “끝까지 사안의 본질을 규명하고 국민 안전과 소비자 이익을 지켜야할 국토교통부가 현대기아차의 자발적 리콜을 수용하며 책임과 의무를 버린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국토교통부가 예정대로 세타2엔진 관련 제작결함심의위원회를 개최하고 국무총리실 공직복무관리실과 감사원이 국토교통부를 감찰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범정부차원에서 제작결함진상규명 테스크포스를 설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현대기아차는 세타2엔진을 탑재한 차량 가운데 일부를 자발적으로 리콜하기로 했다. 엔진부품을 제작하는 기계의 불량 때문에 엔진결함이 발생했다는 것이다. 2013년 8월 이후에 제작기계 등 생산공정을 개선하면서 그 이후에 생산된 차량은 리콜대상에 포함하지 않았다.
하지만 세타2엔진 결함이 엔진 자체의 설계문제로 발생했기 때문에 세타2엔진이 장착된 차량 전부를 리콜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현대차 내부제보자인 김광호 전 현대차 부장은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해 “(세타2엔진 결함은) 설계문제로 발생한 베어링 소착때문”이라며 “(현대기아차가) 이를 은폐하기 위해 이물질이라고 한 뒤 리콜대상의 2%만 (엔진을) 교환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현대기아차가 계획한 대로 세타2엔진을 탑재한 차량 가운데 일부만 리콜하더라도 막대한 비용이 들 것으로 보인다.
현대기아차는 국내에서 세타2엔진을 리콜하기로 하면서 미국, 캐나다에서도 세타2 엔진이 탑재된 차량 각각 119만 대, 11만 대를 리콜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미국, 캐나다에서도 리콜하기로 결론이 나면 현대기아차는 전 세계에서 세타2엔진을 리콜하는 데 최대 4100억 원을 써야할 것으로 유진투자증권은 봤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각각 2120억 원, 1980억 원을 써야 할 것으로 예상됐는데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 대비 각각 21%, 37%에 이르는 비용이다.
이재일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현대차가 2015년 미국에서 세타2엔진을 탑재한 차량을 리콜하자 국내에서 역차별 논란이 일어난 데 이어 지난해 내부제보로 결함문제를 축소하려 했다는 의혹까지 받았던 것”이라며 “(이런 의혹이) 추가적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자발적 리콜에 나선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교통부는 현대기아차의 자발적 리콜계획을 승인하면서 자체적으로 진행하던 결함조사를 중단하기로 했다. 또 20일로 예정됐던 제작결함심의위원회를 열지 않고 리콜계획의 적정성을 따진 이후에 보완명령을 내린다는 방침을 세웠다.
세타2 엔진 결함의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면 국토교통부가 리콜계획의 적정성을 따지면서 엄격한 기준을 적용해 리콜대상을 확대할 수도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난주 밝힌 대로 제작결함심의원회를 열지 않을 것”이라며 “리콜계획의 적절성을 따지는 데 집중하는 한편 현대기아차의 리콜 은폐의혹을 놓고 조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