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중국에서 판매부진을 겪는 상황에서 사드보복까지 받을지 노심초사하고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기업들이 15일 중국 ‘소비자의 날’을 앞두고 바짝 긴장하고 있다. 중국중앙방송(CCTV)이 매년 소비자의 날에 방영하는 기업고발 프로그램 ‘완후이’에서 한국기업을 다룰 수 있기 때문이다.
|
|
|
▲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
금호타이어는 2011년 이 프로그램에서 품질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루면서 곤욕을 치렀다.
최근 중국에서 한국의 사드배치로 반한감정이 일면서 올해 한국기업이 완후이의 과녁이 될 수 있다.
현대기아차는 중국에서 현지생산 체제를 구축하면서 수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막대한 세금도 내고 있다. 중국이 현지에서 롯데마트에 영업정지 명령을 내렸고 한국 관광상품의 판매를 금지하는 조치를 내리는 등 주로 유통업, 관광업에 사드보복을 하고 있는 만큼 현대기아차의 상황은 나은 편이다.
하지만 사드문제가 장기화하면 현대기아차도 피해를 받을 수 있다. 특히 현대기아차가 중국에서 판매부진을 겪는 상황에서 사드보복을 받을 경우 더욱 타격이 커지게 된다.
지난해 중국 자동차판매는 15% 늘었지만 현대기아차 중국판매는 각각 7.5%, 5% 늘어나는 데 그쳤다. 특히 기아차 중국 딜러들이 올해 초 기아차에 판매부진의 보상금 4천억 원을 요구할 정도로 기아차 판매부진은 심각한 수준으로 인식됐다.
현대기아차가 중국에서 사드보복으로 직접적인 규제를 받지 않더라도 사드배치에 따른 반한감정으로 판매에 악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
오토모티브뉴스차이나는 10일 칼럼에서 “사드문제가 장기화하면 현대기아차가 판매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무엇보다 중국에서 홍보활동에 제한을 받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현대기아차는 중국에서 홍보활동으로 여러 스포츠팀을 후원하고 있는데 스포츠팀이 후원을 거절하거나 중국 배우들이 현대기아차 광고에 출연하기를 꺼려할 수 있다고 이 매체는 봤다.
중국이 이미 암암리에 현대기아차에 사드보복을 하고 있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
무소속 김종훈 의원이 울산시에서 받은 ‘사드보복 조치 이후 울산지역 경제 현황’ 자료에 따르면 중국은 한국산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에 보조금 지급을 중단했고 올 뉴 투싼 10만 대에 두 차례 리콜명령을 내리는 등 현대차에 제재를 가했다.
현대기아차와 함께 중국에 동반진출한 1차 협력사 121곳과 부품회사 417곳도 사드보복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고 김 의원은 지적했다.
김 의원은 “중국의 사드보복 조치에 대해 계속 경고해 왔는데 정부는 사드보복이 현실화할 가능성이 없다고 해왔다”며 “대선이 2개월도 남지 않은 시점에서 국가의 안보와 경제를 좌우할 사드배치를 강행해서는 안 되며 사드문제는 차기정부로 넘겨서 국민적 논의를 해야 할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