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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한전 발전자회사 통폐합 논의, '에너지 대전환' 이끌 곳은 어디일까

조경래 기자 klcho@businesspost.co.kr 2025-09-21 06: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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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포스트] 이재명 정부가 공기업 통폐합 논의를 시작하면서 한전 발전자회사인 한국남동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동서발전, 한국서부발전, 한국중부발전 등 5곳을 대상으로 한 구조조정 필요성도 거론되고 있다.

정부에서 추진하는 주요 국정과제 가운데 하나인 ‘친환경 에너지 대전환’을 이끌 기업이 어디가 될 것인지에 관심이 집중된다.
 
정부 한전 발전자회사 통폐합 논의, '에너지 대전환' 이끌 곳은 어디일까
이재명 정부가 공기업 통폐합 논의를 시작하면서 한전 발전자회사인 한국남동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동서발전, 한국서부발전, 한국중부발전 등 5곳을 대상으로 한 구조조정 필요성도 거론되고 있다. 사진은 이재명 대통령이 1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나라재정 절약 간담회에서 발언하는 모습. <연합뉴스>

21일 에너지업계에 따르면 신재생 에너지 전환 과정에서 투자가 중복되는 부분을 해결할 목적에서 5개 발전 공기업을 신설되는 기후에너지부 산하로 이관하고 권역형 공기업으로 통합하는 방안이 논의되는 것으로 파악된다.

발전 공기업들이 사업을 영위하는 지리적 영역과 관련해서 정해진 것이 없는 데다 태양광·풍력·양수 발전 등에서 투자가 겹치고 있기 때문이다.

남동발전은 경남 고성의 삼천포 발전 본부 외에 인천, 경기 분당, 강원, 여수, 제주 등에서 발전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남부발전은 제주·강원·서울 지역에서, 동서발전은 울산·충남·경기·전남 지역에서, 서부발전은 충남·경기·전북 지역에서, 중부발전은 충남·인천·서울·강원·제주 등에서 발전소를 운영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까지 포함할 경우 지역 범위는 더욱 넓어진다.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8월13일 용산에서 열린 ‘나라재정 절약 간담회’에서 “공공기관이 너무 많아서 숫자를 못 세겠다”며 “공공기관 통폐합도 대대적으로 해야 할 것”이라고 말하며 발전 공기업 통폐합 논의에 힘을 실었다.

이후 김용범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대통령이 공공기관 통폐합을 제대로 하라고 별도 지시했다”며 “통폐합 문제를 별도로 다룰 태스크포스(TF)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김 정책실장은 “발전공기업만 해도 앞으로 역할이 전혀 달라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이 2040년까지 초고압송전선로(HVDC)를 통해 바다 3면에 걸친 ‘U자형 에너지고속도로’를 조성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운 만큼 권역별 발전 공기업으로의 통합해야 할 필요성은 더욱 부각될 수 있다.

1차적으로는 2030년까지 서해안 및 호남 지역의 해상풍력 시설을 연결해 20GW(기가와트) 규모의 전력망을 구축한다는 계획을 실현하려면 발전 공기업의 의사결정 효율성 높일 필요가 크다.

이에 태양광·풍력 등을 전담하는 ‘신재생발전공사’가 신설될 가능성도 거론된다.

5개 발전 공기업은 구조조정 불확실성 속에서 각자의 에너지 전환 역량을 부각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정부 한전 발전자회사 통폐합 논의, '에너지 대전환' 이끌 곳은 어디일까
▲ 5개 발전 공기업이 구조조정 불확실성 속에서 각자의 에너지 전환 역량을 부각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사진은 동서발전이 현대자동차와 함께 실증하고 있는 수소연료전지 설비의 모습. <한국동서발전>

해상풍력 분야에서는 남동발전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남동발전은 국내 최초 상업용 해상풍력인 30MW(메가와트) 규모의 탐라해상풍력 단지를 조성했으며 현재는 국내 최대 수준인 약 4.6GW(기가와트)의 해상풍력 발전소 건설을 추진 중이다.

남부발전 배터리에너지저장장치(BESS) 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최근 남부발전은 HD현대일렉트릭과 미국 텍사스주에 200MWh(메가와트시) 규모의 배터리에너지저장장치(BESS)를 건설하는 ‘루틸 BESS 사업’ 진행을 위한 EPC(설계·조달·시공) 계약을 체결했다.

중부발전은 SKE&S와 함께 사업비 2조1천억 원을 투자해 보령 지역에 세계 최대 규모의 블루수소 생산기지를 구축한다. 중부발전은 액화천연가스(LNG)를 원료로 연간 10만 톤 규모의 수소를 생산하며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는 포집·저장(CCUS) 기술을 활용해 서해 폐가스전에 주입함으로써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서부발전은 청정수소 발전 기술 혁신에 힘쓴다. 서부발전은  두산에너빌리티와의 90MW급 수소전소 터빈 개발을 이어가고 있으며 앞서 2023년에는 세계 최초로 80MW급 가스터빈의 수소 혼소율 60% 실증에 성공하기도 했다.

동서발전은 분산에너지 통합발전소(VPP) 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모양새다. VPP는 지리적으로 분산된 에너지 자원을 실시간으로 통합해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특히 동서발전은 현대자동차와 ‘수소연료전지 운전시스템 고도화 실증사업’을 진행하며 유연 발전원으로 활용될 수 있는 수소연료전지 운영 핵심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각 발전공기업들이 신재생에너지 분야 주도권을 위해 각자 노력하고 있는 가운데 통폐합을 진행할 때 넘어야 할 걸림돌도 만만치 않다는 있다는 시각도 나온다.

지역 고용 축소, 투자 차질, 노조 반발 우려와 함께 정부가 발전 공기업과 최소한의 정보 공유와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또한 산업통상자원부의 에너지 기능이 기후환경부로 이관되는 것과 관련해 두 부처 사이의 정책 조율의 필요성이 커질 가능성도 있다.

국회 입법조사처는 8월 발표한 ‘기후·에너지 관련 정부조직 개편의 쟁점과 과제’ 보고서를 통해 “한 부처에 기후·환경 규제와 에너지 산업 진흥이라는 상반된 정책 목표가 동시에 부여되는 만큼 이 두 기능이 화학적으로 수월하게 결합할 수 있을지 우려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발전 공기업의 한 관계자는 “통폐합과 관련해서 발전 공기업은 정부 결정에 따를 수밖에 없다”며 “신재생에너지 사업도 정부 지침에 맞춰 성실히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경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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