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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게임즈 반등 열쇠 쥔 '크로노 오디세이' 온다, 한상우 하반기 신작 승부수

정희경 기자 huiky@businesspost.co.kr 2025-06-18 16:5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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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게임즈 반등 열쇠 쥔 '크로노 오디세이' 온다,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76716'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한상우</a> 하반기 신작 승부수
▲ 카카오게임즈는 자사가 서비스하는 MMORPG 신작 크로노 오디세이의 CBT를 앞두고 있다. 사진은 크로노 오디세이 공식 이미지.
[비즈니스포스트] 한상우 카카오게임즈 대표가 하반기 기대작으로 꼽히는 액션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크로노 오디세이’를 앞세워 실적 반등을 노린다.  

18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크로노 오디세이’의 최근 주요 콘텐츠와 테스트 일정이 공개되면서 시장의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오늘 20일부터 크로노 오디세이의 글로벌 비공개베타테스트(CBT)를 3일 동안 진행한다. 참가 신청자 수는 이미 100만 명을 넘어서며 높은 초기 관심을 입증했다.

크로노 오디세이는 카카오게임즈가 퍼블리싱을 맡고, 엔픽셀의 자회사 크로노스튜디오가 개발 중인 콘솔·PC용 대형 MMORPG다. 2020년 첫 공개 이후 줄곧 기대작으로 꼽혀 왔으며 최근 5월 말 개발자 인터뷰, 이달 7~8일 미디어 대상 사전 테스트, 12일 플레이 영상 공개 등을 통해 서서히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이 게임은 카카오게임즈가 퍼블리싱하는 PC 콘솔 대작이라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싱글·콘솔 이용자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소울라이크 장르를 MMORPG에 접목했으며 사업모델도 기존 모바일 게임의 ‘부분유료화(P2W)’ 방식이 아닌 패키지 판매형으로 운영된다.

개발진도 인터뷰를 통해 “페이투윈(Pay-to-Win) 요소에 대해서는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고 밝혀 카카오게임즈에게는 새로운 도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게임즈는 그동안 ‘오딘’ 등의 성과로 모바일 MMORPG 중심의 기업이라는 이미지가 강했다. 하지만 최근 콘솔과 PC 기반의 대작 게임 포트폴리오 확보를 위해 R&D 투자와 포트폴리오 재편에 힘을 쏟고 있으며 ‘크로노 오디세이’는 그 첫 번째 결실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카카오게임즈 반등 열쇠 쥔 '크로노 오디세이' 온다,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76716'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한상우</a> 하반기 신작 승부수
한상우 카카오게임즈 대표.

한상우 대표가 지난해 부임한 이후 처음으로 선보이는 대형 신작이기도 하다.

한 대표는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통해 정체된 회사를 다시 성장 궤도에 올릴 적임자로 기대를 모았지만 지난해에는 신작 공백으로 역량을 보여줄 기회 자체가 부족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카카오게임즈가 크로노오디세이를 시작으로 아케에이지크로니클, 프로젝트 Q 등 주요 신작을 연달아 내놓는 가운데  리더십과 신사업 전략에 대한 첫 시험대가 될 전망이다. 

실적 측면에서도 회사의 중요 모멘텀이 될 전망이다. 카카오게임즈의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191억 원으로 전년대비 74.6% 감소했다. 특히 올해 1분기에도 영업손실 124억 원을 내면서 직전 분기에 이어 적자를 냈다.

실적 하락의 요인은 주요작들의 매출이 둔화한 가운데 흥행 신작이 부재한 영향으로 파악된다. 카카오게임즈가 국내 서비스를 담당한 ‘패스 오브 엑자일 2’은 흥행에 성공했지만 판매 구조상 회사 실적에 미친 영향은 제한적이었다. 

한 대표는 올해 컨퍼런스 콜에서 “글로벌 이용자들을 타깃으로 한 멀티플랫폼 기반의 대작들을 올해 하나씩 공개한다”며 “지금까지 쌓은 서비스 노하우를 기반으로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희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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