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2025금융포럼
기업과산업  중공업·조선·철강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결국 문닫나

임주연 기자 june@businesspost.co.kr 2016-11-29 15:54:38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현대중공업이 수주절벽 탓에 군산조선소 도크(선박건조대)의 가동을 중단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29일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보유한 수주잔량은 10월 말 기준으로 모두 13척이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결국 문닫나  
▲ 권오갑 현대중공업 부회장.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는 1개의 도크를 보유하고 있다. 이 도크에서 1년 동안 대형유조선이 약 28척 건조되는 점을 감안할 때 13척의 일감은 다음해 상반기면 모두 건조될 것으로 보인다.

울산조선소의 남은 일감은 군산조선소로 넘어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울산조선소의 수주잔량은 10월 말 73척으로 파악되는데 이는 1년 반이면 건조작업이 끝나 울산조선소를 유지하기에도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을 고려할 때 현대중공업이 군산조선소 가동을 중단할 가능성이 높다고 조선업계 관계자들은바라보고 있다.

송하진 전라북도지사는 10월에 울산 현대중공업 본사를 방문해 “일부 수주물량을 군산으로 배정해 달라”고 부탁했지만 최길선 회장은 “시원한 답변을 해야 하지만 지금 조선업계가 처한 현실이 매우 어렵다”며 사실상 거부했다.

정부는 10월 말 확정한 '조선업 구조조정 방안'에서 현대중공업 등 조선 3사의 도크를 31개에서 24개로 줄이기로 했다. 현대중공업은 3개를 감축해야 하는데 8월에 울산 제4도크의 가동을 중단했고 추가로 2개 도크를 폐쇄해야 한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경영 효율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의 하나로 군산조선소 도크의 가동을 중단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지만 구체적으로 확정된 사항은 없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주연 기자]

최신기사

키움증권 "한섬 4분기 실적 턴어라운드, 배당 매력 고려 필요"
정책실장 김용범 "대미투자 '상업적 합리성' MOU 1조에 명시될 것"
민관합동조사단 KT 해킹사고 중간결과 발표 "펨토셀 인증관리 부실로 내부망 뚫렸다"
작년 보안산업 분야 인력 증가율 0.2% 그쳐, 매출은 18.6조로 10.5% 증가
조비에비에이션 미국 항공당국 인증 마지막 단계, 장외거래 주가 3%대 상승
키움증권 "에스엠 라이트 팬덤 구조로 재편, 다음 스토리라인을 준비할 타이밍"
비트코인 시세 하락 뒤 투자자 매도세 '소진' 분석, "연말 반등 청신호" 평가
솔리드파워 SK온과 전고체 배터리 협업 재확인, "파일럿 라인 올해 말 완공 목표"
팔란티어 CEO도 정치적 올바름에 반대 선언, 테슬라 일론 머스크 뒤 따른다
[현장] 정부 '2035 감축목표 50~60%'로 절충안 제시, 시민사회·산업계 모두 ..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