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경제부총리 내정자가 한진해운의 운명을 청산에서 회생 쪽으로 방향을 틀까?
한진해운 법정관리 신청에 최순실씨가 개입했다는 의혹도 제기되면서 한진해운의 향후 운명이 한층 복잡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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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종룡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내정자. |
임종룡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내정자가 2일 구조조정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게 되면서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향방에도 변화가 생겨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임 내정자는 유일호 경제부총리 아래에서 금융위원장으로 일하며 조선 및 해운업 구조조정의 실무를 담당했다. 한진해운을 놓고 추가지원을 중단하고 법정관리 결정을 내린 장본인도 임 위원장으로 알려졌다.
유 전 경제부총리가 한진해운 청산 쪽에 무게를 둔 것과 달리 임 내정자는 회생과 청산 두 가능성을 모두 열고 놓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임 위원장은 10월6일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두 가지 시나리오가 가능하다”며 “첫째 안은 한진해운의 규모와 채무부담을 가능한 줄이고 새로운 회사로 출범시키는 안이고 둘째 안은 정리를 하면서 필요한 자산을 현대상선 등 국내 해운사가 인수하는 방안”이라고 말했다.
최순실씨가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신청에 개입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한진해운 운명에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K스포츠가 올해 초 한진그룹에 기부금 10억 원을 추가로 납부할 것을 제안했는데 한진그룹이 이를 거부했고 그 결과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에서 물러나고 한진해운도 법정관리에 들어갔다는 것이다.
임 내정자가 향후 한진해운 법정관리 문제를 처리하는 데 이런 의혹은 적지 않은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한진해운 회생의 불씨는 갈수록 사그라들고 있다.
한진해운 법정관리를 담당하는 법원은 한진해운의 아시아와 미주노선 영업망과 함께 롱비치터널 등 항만터미널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알짜 자산뿐 아니라 선대 축소도 불가피해졌다. 한진해운이 보유한 선박 141척 가운데 83척은 빌린 배로 법정관리 신청 이후 빌린 배를 모두 반납하기로 했다. 한진해운이 직접 소유한 선박은 59척이지만 이 가운데 5척 정도를 제외하면 선박금융회사 등에 담보로 넘어갈 가능성이 크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