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오갑 현대중공업 부회장과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이 구조조정 과정에서 노조를 어떻게 설득할지 고민이 더욱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구체적인 인력 감축규모를 예고하면서 현대중공업 노조와 대우조선해양 노조가 투쟁강도를 높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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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권오갑 현대중공업 부회장과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오른쪽). |
2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노조가 올해 안에 민주노총에 복귀하기로 했다. 노조는 12월에 전체 조합원 1만5천여 명을 대상으로 산별노조 전환 찬반투표를 진행한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현재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어디에도 속하지 않은 기업별 노조를 유지하고 있다.
그동안 현대중공업 노조가 산별노조 전환을 추진할 것이라는 얘기는 계속 나왔으나 구체적 시기까지 언급하며 공식화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부가 최근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의 직영인력을 2018년까지 현재의 6만2천 명에서 4만2천 명으로 줄이겠다고 밝히면서 노조의 민주노총 가입 추진도 급물살을 타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노조는 최근 발행한 소식지를 통해 “정부의 조선업 구조조정 방안에서 드러나듯 노조도 산업정책에 관한 구체적인 고민과 대안을 들고 기업을 넘어 정부의 산업정책과 맞서 싸울 수 있어야 한다”며 산별노조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현대중공업 노조가 민주노총에 재가입하면 권오갑 부회장의 부담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현대중공업은 현재 전기전자시스템사업부, 건설장비사업부의 분사를 추진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현대중공업 전체 인력이 큰폭으로 감축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노조의 반발도 클 것으로 보인다.
대우조선해양도 갈 길이 멀다.
대우조선해양이 10월 1천 명을 목표로 희망퇴직을 진행한 결과 모두 1200여 명이 회사를 떠난 것으로 알려졌다. 목표가 초과달성된 이유는 회사가 머지않아 또 희망퇴직을 실시할 것으로 예상한 직원이 많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지금 떠나지 않아도 언젠가는 떠나야 된다고 판단했다는 얘기다.
정부는 최근 조선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하면서 대우조선해양의 인력감축 규모를 41%(5500명)로 못박았다.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희망퇴직으로 1천여 명, 분사로 2천여 명을 내보낸 뒤에도 2500여 명을 더 줄여야 한다.
대우조선해양은 당분간 희망퇴직은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상황이 더 나빠질 경우 또다시 희망퇴직 카드를 꺼내들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정성립 사장은 2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노조의 거센 반발에 대해 “희망퇴직으로 회사를 떠나는 동료들에게 회사가 어느 정도 정상화 길에 들어섰다고 판단되면 저도 물러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며 “노조의 입장을 이해하지만 노사 불협화음이 시장 불안감을 조성하면 회사의 위기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말했다.
조욱성 부사장도 “인적 구조조정에 찬성하는 노조는 없다”며 “그러나 대우조선해양에게 인적 구조조정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말했다.
그는 “반대하는 노조원들도 있지만 인력조정이 불가피하다는 인식을 같이하고 있어 끝까지 설득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10월 기자회견을 열고 회사의 일방적 구조조정을 반드시 저지하겠다고 밝힌 데 이어 1일 산업은행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의 일방적 구조조정을 비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