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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나절 만에 말 바꾼 구영배, 티몬·위메프 기업회생 신청에 피해자 분노 폭발

김예원 기자 ywkim@businesspost.co.kr 2024-07-30 15:1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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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나절 만에 말 바꾼 구영배, 티몬·위메프 기업회생 신청에 피해자 분노 폭발
▲ 구영배 큐텐그룹 대표이사가 30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티몬·위메프 정산 및 환불 지연 사태' 관련 긴급 현안질의에 참석했다. <연합뉴스>
[비즈니스포스트] 티몬과 위메프가 법원에 기업회생을 신청하면서 구영배 큐텐그룹 대표이사의 무책임한 행보를 향한 피해자들의 원성이 극에 달하고 있다.

지분매각과 담보설정 등을 통해 피해자 구제에 힘쓰겠다고 입장을 발표한 지 반나절 만에 기업회생을 신청한 것이 드러나며 애초에 구 대표가 대금을 지급할 의지가 없었다는 의견이 쏟아지고 있다.

30일 비즈니스포스트 취재결과 티몬·위메프의 기업회생 신청이 알려진 이후 폐업을 진지하게 고려하고 있는 입점 판매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구매자들은 여러 결제대행사(PG)와 페이사들이 선환불 절차를 진행하고 있어 피해 우려가 상당수 해소된 것으로 파악됐으나 판매자들의 피해규모는 정확히 파악되지도 않았을 뿐만 아니라 구체적 구제방안도 제시되지 못한 상태다. 

전날 구 대표는 입장문을 통해 본인이 보유한 큐텐 지분을 시장에 내놓거나 담보를 설정해 돈을 빌리는 식으로 현재 사태를 수습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필요하다면 사재를 출연하겠다는 의지도 보였다.

판매자 입장에서 유일한 해결방안을 제시한 것이다.

다만 반나절 만에 기업회생을 신청했다는 것이 밝혀지며 이는 단지 ‘시간끌기용’ 입장문이었을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다.

반나절 만에 기업회생을 신청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전부터 구 대표가 변호사들과 기업회생 절차에 대한 논의를 마쳤을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30일 법원은 기업회생을 신청한 티몬·위메프의 자산과 채권을 동결했다. 판매대금도 상거래채권으로 분류되므로 판매자들이 당장 돌려받을 수는 없는 상황이다. 회생 과정에서 채무가 탕감될 가능성도 있다.

구 대표는 18일 싱가포르에서 귀국한 이후 29일까지 어떠한 대책발표도 없이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해왔다. 11일 만에 보인 첫 행보가 기업회생 신청인 셈이다.

판매자들 사이에서는 구 대표의 이러한 행보에 비판의 여론이 빗발치고 있다.

구 대표가 물류 자회사 '큐익스프레스'를 미국 나스닥 시장에 상장시키겠다는 목표로 무리하게 사업을 확장하다 초래한 유동성 위기를 판매자들에게 전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온라인 판매자 커뮤니티에서 한 판매자는 구 대표의 행보에 대해 “성공하면 상장이고 실패하면 기업회생”이라며 “결과에 대한 모든 책임을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떠넘기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판매자는 “4월부터 할인율을 계속 올리며 판매촉진행사를 압박할 때부터 상황이 좋지 않다는 것을 눈치챘어야 한다”며 “판매자들 돈을 끌어다 사업 확장에 사용하고 뒷수습은 또다시 판매자에게 전가하고 있다”며 분노를 쏟아냈다.

파산신청을 고려하고 있다는 판매자들도 적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이번 사태로 15억 원을 정산 받지 못했다는 식품 판매자는 “휴가기간, 공휴일, 주말 등 쉬지 않고 일해왔으나 더 이상 버티기는 힘들 것 같다”며 “당장 내야하는 대출이자, 급여도 감당하지 못해 사업을 접을 생각”이라며 허탈한 심경을 전했다.

현재 판매자들은 구 대표가 판매 대금 지급을 위해 약속한 사재 출연을 즉시 이행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반나절 만에 말 바꾼 구영배, 티몬·위메프 기업회생 신청에 피해자 분노 폭발
▲ 28일 오후 티몬·위메프 모회사인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큐텐 본사 앞에서 피해자들이 빠른 환불과 대책 마련 등을 촉구하며 우산 시위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일각에서는 이번 사태의 근본 원인은 티몬·위메프 자체 시스템의 문제라는 의견도 나온다.

실제 온라인 판매자 커뮤니티에서도 피해규모가 커지게 된 원인으로 티몬의 정산주기가 너무 길다는 점이 지적되고 있다. 두 달 가까이 되는 정산주기 때문에 5월 판매분 이후 정산을 받지 못해 미지급금 규모가 더욱 커졌다는 것이다.

티몬이 시행하는 ‘유보금 정책’에도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티몬은 주 단위로 정산하는 판매자에게는 80%만 정산하고 나머지 20%를 고객 환불 요청에 대응하기 위한 유보금으로 쌓아두고 있다. 20%는 판매 종료 이후 약 5주 후 지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산금은 물론 티몬이 환불보전 목적으로 가져간 20%의 유보금도 받을 수 없게 된 것이다.

현재 대부분의 판매자들은 5월 판매금을 마지막으로 정산읃 받지 못했다. 6,7월 판매한 물품대금 전액을 받지 못했다는 얘기다.

판매자들의 피해금액은 대부분 수억 원에서 수십억 원 사이다. 당장 정산이 이뤄지지 않으면 직원급여와 대출이자도 감당하지 못하는 업체가 대다수다.

현재 정부에서는 약 5600억 원 규모의 유동성을 투입하기로 한 상태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을 통한 긴급경영안정자금 2천억 원, 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 협약프로그램으로 3천억 원, 여행사 이자차액 보상에 600억 원 등을 대출을 통해 지원할 것으로 보인다.

구 대표는 30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티몬·위메프 정산 및 환불 지연 사태' 관련 긴급 현안질의에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구 대표는 그동안 불거진 대부분의 의혹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한다며 대답을 회피하는 모습을 보였다.

구 대표는 “현재 회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자금은 약 800억 원이지만 당장 사용할 수는 없는 상태”라며 “위시 인수가 정산금 지연으로 이어진 것은 절대 아니며 개인 사재 등 모든 자원을 활용해 사태 해결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예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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