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호성 기아 대표이사 사장이 지난달 29~30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2024 범유럽 딜러대회'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기아> |
[비즈니스포스트] 기아가 8년 만에 독일 베를린에서 '범유럽 딜러대회'를 열고 글로벌 판매 및 전동화 전략의 핵심 지역인 유럽 시장 공략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5일 기아에 따르면 회사는 지난달 29~30일 유럽 41개국 법인, 대리점 경영진, 딜러 등 관계자 약 290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 범유럽 딜러대회'를 열었다.
이번 대회는 2021년 기아 브랜드 리론칭 이후 처음 열린 대규로 딜러 초청 행사로 2006년 스페인 바르셀로나, 2011년 프랑스 파리, 2016년 헝가리 부다페스트에 이어 4회차를 맞았다.
송호성 기아 대표이사 사장, 마크 헤드리히 유럽권역본부장, 카림 하비브 기아글로벌디자인담당 부사장 등 기아 임원진은 유럽 자동차 시장 전반에 대한 기아의 사업 비전과 상품, 디자인, 마케팅, 판매 등 모든 부문에 걸친 전략을 공유했다.
기아는 지난해 유럽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57만2297대를 팔아 시장점유율 4.5%를 차지하며 역대 최대 판매 기록을 달성했다.
그 가운데 친환경차는 21만7155대로 전체 판매의 37.9%에 달했다.
2015년부터 2023년까지 56%의 높은 판매 성장세를 보인 만큼 기아는 앞으로 친환경차와 목적기반모빌리티(PBV) 시장을 집중 공략해 오는 2028년에는 연간 판매 80만 대, 시장 점유율 5%를 이뤄내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기아는 올해 EV3를 성공적으로 출시하고, 2026년까지 전기차 풀라인업을 갖춰 판매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유럽 친환경차 시장에서 전동화 선도 브랜드 이미지를 단단히할 계획을 세웠다.
또 제품과 트림(차량등급) 판매조합(믹스)을 지속 상향하고 개선된 브랜드와 상품성에 부응하는 가격 정책을 이어가 수익성을 극대화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기아는 이미 유럽 전기차 시장에서 우수한 상품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첫 전용 전기차 EV6가 2022년 한국 브랜드 최초로 '유럽 올해의 차'를 수상했고, 대형 SUV EV9도 '2024 세계 올해의 자동차', '2024 영국 올해의 차', '2024 독일 올해의 차'의 럭셔리 부문 등 수상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송호성 사장은 "유럽은 기아의 글로벌 판매 및 전동화 전략의 핵심 지역인만큼 EV6, EV9에 이어 올해 EV3도 성공적으로 출시해 전기차(EV) 대중화 전환기를 적극 선도해 나갈 것"이라며 "차별화된 상품 및 고객 경험 제고를 통해 고객 중심 브랜드로 전환하기 위한 노력을 적극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자료제공=기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