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이 대형조선사 양사제체로 개편될 경우 과연 대우조선해양 처리의 뒷감당을 할 수 있는 여력이 있을까?
양사제체로 개편론은 대우조선해양의 청산이나 매각을 의미한다.
문제는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역시 '제코가 석자'인 상황이어서 대우조선해양 전체 혹은 사업부 인수가 만만찮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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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권오갑 현대중공업 사장(왼쪽), 박대영 삼성중공업 사장. |
14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컨설팅기업인 맥킨지가 대우조선해양의 독자생존이 불가능할 것으로 결론내릴 가능성이 커지면서 대형조선사 3사체제의 향후 변화를 놓고 여러 시나리오들이 나오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크게 상선과 해양플랜트, 특수선(방산)부문으로 사업이 구성돼있다. 특수선부문의 경우 물적분할을 통해 자회사로 설립한 뒤 기업공개로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방침이 이미 세워져 있다.
이를 감안하면 조선3사체제를 양사체제로 개편할 경우 대우조선해양의 상선부문을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문제만 남는다.
대우조선해양은 액화천연가스(LNG) 선박 분야에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대우조선해양이 보유한 수주잔량을 봐도 LNG선박의 경쟁력이 돋보인다. 대우조선해양은 9월 말 기준으로 모두 89척(163억 달러)의 상선 수주잔고를 보유하고 있다. 이 가운데 LNG선박은 모두 51척으로 전체의 57%가 넘는다.
반면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은 모두 상선 수주잔량에서 유조선이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크다.
이런 점을 감안할 때 두 회사 가운데 누구라도 대우조선해양의 상선부문을 인수하게 되면 LNG선박의 건조기술을 흡수해 조선부문의 사업경쟁력을 크게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문제는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이 선제적인 구조조정을 통해 조직규모를 큰 폭으로 줄이고 있어 과연 대우조선해양 상선부문을 인수할 여력이 사실상 없다는 점이다.
현대중공업은 조선3사 가운데 가장 빠른 속도로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다. 인력을 2천명 이상 감축한 것은 물론 사업부도 분사하고 있다.
권오갑 사장이 “상황이 안 좋으면 시장에 따라 회사의 몸집을 줄여서 대응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강조해왔던 만큼 현대우조선해양 상선부문 인수에 나서는 결정을 내리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삼성중공업은 현재의 불황에서 조직규모가 너무 크다고 보고 2018년까지 현재 인력의 30~40%를 줄이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의 조직규모 축소작업이 끝나지 않은 과정에서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할만한 여력이 없을 것으로 업계는 파악한다.
물론 정부에서 대우조선해양 상선부문 인수를 대가로 지원을 약속할 경우 현대중공업이나 삼성중공업이 움직일 수 있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대우조선해양 부실을 처리하기 위해 국민혈세를 또 집어넣어야 한다는 비판여론이 높아질 수 있어 정부가 선택하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