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Forum
KoreaWho
BpForum
KoreaWho
기업과산업  중공업·조선·철강

해양플랜트 발주 재개 움직임, 현대중공업 유리한 위치

조은아 기자 euna@businesspost.co.kr 2016-10-05 16:01:42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석유수출국기구(OPEC)가 8년 만에 원유감산에 합의하면서 국내 조선업계에 발주 재개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특히 유가상승으로 가장 큰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됐다.

◆ 유가상승으로 해양플랜트 활기 되찾나

5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조선사들이 국제유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국제유가가 상승하면 해양플랜트시장이 활기를 되찾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OPEC은 최근 원유감산을 결정했다.

  해양플랜트 발주 재개 움직임, 현대중공업 유리한 위치  
▲ (왼쪽부터)권오갑 현대중공업 사장,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박대영 삼성중공업 사장.
11월 최종합의가 이뤄지면 OPEC은 2008년 이후 8년여 만에 감산에 성공하게 된다. 감산에 합의한 것으로 알려진 뒤 국제유가는 3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상승세를 보였다.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조선3사는 유가상승으로 발주 재개를 기대하고 있다.

조선3사는 2014년부터 시작된 저유가로 수주절벽에 맞닥뜨렸다. 국제유가는 한때 배럴당 100달러도 넘었으나 2014년 4분기부터 급락하기 시작해 올해 초 20달러대도 찍었다.

특히 해양플랜트는 직격탄을 맞았다.

조선 3사는 2010년부터 시작된 고유가 덕에 해양플랜트를 대거 수주했다. 국제유가 100달러 시대를 맞아 해상에서 원유를 시추하는 해상플랜트 발주가 급격히 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유가가 하락하면서 발주 예정이었던 프로젝트가 취소되거나 인도가 지연됐다. 국내 조선사들도 대규모 손실을 떠안았다.

신규 발주도 끊겼다.

조선3사가 해양플랜트를 마지막으로 수주한 것은 2015년 7월 삼성중공업이 노르웨이 스타토일에서 고정식 플랫폼 2기를 수주한 때였다.

올해 발주된 해양프로젝트도 이탈리아의 국영에너지기업 ENI가 삼성중공업 컨소시엄과 협상 중인 모잠비크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생산설비(FLNG), 영국 브리티시페트롤럼(BP)이 발주하는 대형 해양생산설비 ‘매드독2’ 프로젝트가 전부다.

국제유가가 오르면 장기적으로 자원개발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해양플랜트 수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유조선이나 가스운반선 발주도 활기를 띨 것으로 보인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유전개발사업은 투자비가 많이 들고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수익성이 담보돼야 사업을 시작한다”며 “국제유가가 반등하면 기대수익이 많기 때문에 발주가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 “국제유가 상승폭 적더라도 조선사들 수혜”

그러나 원유감산 합의가 실제 유가상승으로 이어질지는 전망이 엇갈린다.

실제 감산에 들어가기까지 여러 절차가 남은 데다 미국과 러시아의 견제 등 다양한 변수가 많기 때문이다.

  해양플랜트 발주 재개 움직임, 현대중공업 유리한 위치  
▲ 현대중공업 선박건조대(도크)에서 선박이 건조되고 있다. <뉴시스>
골드만삭스는 유가 상승폭이 배럴당 최대 10달러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급락 가능성 역시 크게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중동 산유국들이 저유가를 더 이상 방치하지 않을 것이란 신호를 시장에 보냈기 때문이다.

한영수 삼성증권 연구원은 “감산합의는 현재의 유가수준이 중동 산유국에게도 지속가능하기 어려운 수준이라는 점을 보여준다”며 “적어도 올해 상반기같은 초저유가 상황이 다시 발생할 가능성은 현저히 낮아졌다”고 파악했다.

한 연구원은 “감산합의만으로 해양플랜트시장의 완전한 정상화를 기대하는 것은 다소 무리”라면서도 “조선사들은 유가의 추가급락 가능성이 해소된 것만으로도 수혜를 누릴 수 있다”고 진단했다.

현대중공업이 가장 큰 수혜를 입을 것으로 한 연구원은 내다봤다.

그는 “현대중공업은 여전히 해양산업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보유한 대형 조선사”라며 “대형 조선사 가운데서도 가장 견고한 재무구조를 보유하고 있어 수주에 필요한 선박금융이나 선수금환급보증(RG) 확보에 가장 유리한 입장에 있다”고 진단했다.

최근 석유회사들이 저유가시대에 대한 적응을 마치면서 발주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점도 호재로 꼽힌다.

일반적으로 해양플랜트시장의 정상화를 결정하는 유가수준은 배럴당 60달러로 알려졌다. 그러나 최근 글로벌 석유회사들이 구조조정과 비용구조 개선을 통해 해양유전개발에 적용되는 손익분기점을 배럴당 40달러대로 낮췄다.

당분간 유가가 크게 반등하지 않더라도 해양플랜트 발주가 재개될 가능성이 높아진 것이다.

한 연구원은 “유가상승으로 일부 생산단가가 낮은 해양유전개발 프로젝트가 재개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

인기기사

하이브 '국감'과 '소송'으로 고달픈 10월, 방시혁 기업 이미지 쇄신 무대책 장은파 기자
이수만 떠난 SM엔터테인먼트 새바람, 탁영준 하이브식 운영으로 안착한다 김민정 기자
구글, 10월15일부터 '유튜브 쇼츠' 최대 길이 3분으로 연장 이동현 기자
하이브, 한글날 맞아 국립박물관문화재단과 BTS 협업 상품 '달마중' 출시 장은파 기자
삼성전자 엑시노스2500, 내년 갤럭시S25FE와 갤럭시Z폴드7 탑재 가능성 김호현 기자
민주당 조국혁신당, 부산 금정구청장 보궐선거 단일화 합의 조충희 기자
석유공사 '연임' 김동섭 국감으로, 대왕고래 프로젝트 힘겨운 방어전 예상 이상호 기자
영화 ‘베테랑2’ 700만 관객 눈앞, OTT ‘흑백요리사’ 처음으로 1위 올라 윤인선 기자
엔씨소프트 반등 열쇠 '저니오브모나크' 굿 스타트, 방치형게임 쏟아져 흥행은 '글쎄' 이동현 기자
테슬라 ‘로보택시’에 자체 배터리 활용 전망, LG엔솔 파나소닉 수혜 불확실 이근호 기자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