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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 내는 철도 지하화, 경부선·경인선·경원선 '선도 사업'에 포함 기대

김홍준 기자 hjkim@businesspost.co.kr 2024-03-22 11:2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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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포스트] 정부가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종합계획 수립 연구 용역에 착수했다.

철도 지하화 1차 선도 사업은 올해 12월 선정된다. 지자체가 제안한 사업 가운데 완결성이 높은 곳을 선정할 예정인데 어느 지역이 선도 사업에 포함될지 주목된다.
 
속도 내는 철도 지하화, 경부선·경인선·경원선 '선도 사업'에 포함 기대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민생토론회 후속 브리핑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토교통부는 21일부터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법에 따른 종합계획 수립을 위해 국토연구원 컨소시엄이 용역을 수행한다고 22일 밝혔다.

국토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유신엔지니어링, 도화엔니지어링, 싸이트플래닝 건축사무소 등 민관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2024년 3월부터 2026년 3월까지 24개월 동안 30억 원 규모 용역을 진행한다.

국토교통부는 연구 용역 착수를 발표하면서 철도 지하화 사업의 조기 가시화를 위한 1차 선도 사업 선정 계획도 발표했다.

정부는 올해 12월 선정되는 1차 선도 사업지역이 종합계획 수립(2025년 12월) 이전부터 기본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행정 지원을 준비하기로 했다.

철도 지하화 추진 지역이 선도 사업지역으로 지정된다면 다른 일반 지역과 비교해 준비기간이 최소 1년에서 2년 정도가 단축될 것으로 전망된다. 여러 지자체들이 선도 사업 지정을 기대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선도 사업 지정을 노리는 곳은 경부선 서울역~당정역 구간에 자리 잡은 7개 지자체다.

경부선 지하화는 서울역에서 당정역까지 약 32km 구간을 지하화하는 것으로 최근 국민의힘에서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2일 서울 영등포구를 찾아 경부선 지하화 공약을 발표하며 “서울의 중심인 이곳이 지하화된 걸 상상해 보라”며 “그만큼 넓어진 공간에 공원, 주택, 공장이 들어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구간을 지하화하는 것이 영등포의 발전과 서울의 발전을 주도할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강조했다.

경기 군포·안양시와 서울 용산·영등포·동작·구로·금천구 등 7개 지자체가 참여한 ‘경부선 지하화 추진협의회’는 20일 군포시청에서 회의를 열고 경부선 철도의 신속한 지하화를 위해 해당 구간을 국가 선도 사업에 반영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서울역~당정역 구간이 철도 지하화 선도 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정부에 요구하는 내용이 담긴 공동건의서에도 합의했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경부선 철도 지하화에 대비해 지역 특성을 고려한 ‘철도 상부 공간개발 기본구상 용역’을 추진할 것”이라며 “계획단계에서부터 중앙정부 및 서울시 등의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우리 구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속도 내는 철도 지하화, 경부선·경인선·경원선 '선도 사업'에 포함 기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서울 영등포역 옥상에서 철도 지하화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인천시도 경인선 지하화 사업의 선도 사업 지정을 위해 팔을 걷고 나선 지자체 가운데 하나다.

인천시는 2023년 1월 ‘경인 전철 지하화 추진 전략 수립 용역’을 착수하는 등 일찌감치 철도 지하화를 준비해 왔다.

경인 전철 지하화 추진 전략 수립 용역은 경인 전철의 지하화 방안을 마련하고 경인 전철이 지하화됐을 때 상부공간을 활용할 방안을 수립하기 위해 수행됐다.

정부도 경인선 지하화 추진에 매우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민생토론회 후속 브리핑에서 “인천 경쟁력 향상을 위해 지역 숙원인 경인선·경인고속도로 지하화에 박차를 가하겠다”라며 “(철도 지하화 사업과 관련해) 가장 든든한 중앙부처의 파트너가 인천”이라고 말했다.

서울 성동구와 도봉구 등을 지나는 경원선도 철도 지하화 선도 사업지역 지정을 노리고 있다.

성동구는 20일 경원선을 지하화하고 상부공간을 구상 및 개발하기 위한 선제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성동구는 서울시의 한강 수변도시 개발을 뒷받침하기 위해 철도 지하화 상부공간을 어떻게 구상하고 개발할 것인지를 연구하는 용역도 올해 4월에 발주하기로 정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경원선 철도 지하화 및 상부공간 개발로 성동구가 서울시 최고의 매력 도시로 비상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며 “성동구가 지닌 한강·중랑천 등 수변공간을 적극 활용, 지상철도 지하화 사업이 광역중심으로서 위상 강화 및 구민을 위한 공간 확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발 빠르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도봉구 또한 녹천역에서 도봉산역까지 이어지는 경원선 구간의 지하화를 민선 8기 도봉구청장 공약 사업으로 정하고 사업 추진을 위해 국토부 등 관계기관과 협의하고 있다.

경인선, 경부선, 경원선의 서울 구간 지하화 사업은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후보 시절 공약에도 포함됐던 만큼 선도 사업으로 지정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윤석열 대통령은 국민의힘 대선후보 시절이던 2022년 1월16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수도권 교통 공약을 발표하며 철도 지하화 대상으로 경부선의 당정~서울역 구간(32km, 19개역 포함), 경인선의 구로~도원역 구간(22.8km, 19개역 포함), 경원선의 청량리~도봉산 구간(13.5km, 11개역 포함) 등을 꼽은 바 있다.

당시 윤 후보는 “도심 철도는 지역의 단절, 주변 지역의 낙후, 환경 악화의 원인으로 지하화는 오랜 기간 숙원사업”이라며 “도시 공간이 새롭게 개발되면 20만 일자리 창출 효과가 생긴다”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비수도권 지역 선도 사업 예상 지역으로는 부산(경부선), 대구(경부선), 대전(경부·호남선) 등이 거론되고 있다. 김홍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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