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SK텔레콤이 기업·공공용 생성형 인공지능 시장 공략을 위해 자체적으로 구축한 LLM(거대언어모델)과 함께 협력기업의 LLM을 함께 활용하는 전략을 추진한다.
SK텔레콤은 자체 LLM 기술력을 강화하는 한편 다른 LLM 기업과의 협력을 넓혀 고객사의 개별요구에 맞춘 서비스를 개발하는 ‘멀티 LLM 전략’을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 SK텔레콤은 자체 개발 거대언어모델인 ‘SKT 에이닷 LLM’과 함께 협력기업의 LLM을 활용해 기업 및 공공용 생성형 긴공지능 시장을 공략하는 '멀티 LLM 전략'을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사진은 엔터프라이즈(기업·공공용) 멀티 LLM 출시 관련 SK텔레콤 사내교육 현장. < SK텔레콤 >
SK텔레콤은 한국어 기반의 ‘SKT 에이닷 LLM’을 엔터프라이즈(기업·공공용) 기본모델로 8월에 출시하고 모델학습과 최적화 작업을 진행한다.
LLM 기본모델은 문서요약, 문서생성, Q&A(질문&답변) 등을 수행할 수 있는 기본기능을 갖춘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다. 기본기능이 제대로 발휘하려면 모델학습과 최적화 작업이 필요하다.
SK텔레콤은 자체 개발 LLM과 함께 코난과 엔트로픽 등 협력기업의 LLM도 활용한다.
코난의 LLM은 풍부한 한국어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고 엔트로픽의 LLM은 윤리적 답변과 대규모 텍스트 입력에 강점을 갖고 있다.
SK텔레콤은 주요 기업간거래(B2B) 서비스에 엔트로픽의 LLM 기능을 결합해 판매하는 방식을 협의하고 있다. SK텔레콤은 기능 통합이 완료되는 4분기부터 실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텔레콤은 폭넓게 구축한 LLM 인프라 및 생태계로 ‘사전학습’ 과정을 포함해 전천후(풀스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LLM을 비롯한 인공지능 서비스는 사전학습 과정이 필요한데 이 과정에 고성능 그래픽처리장치(GPU)가 활용된다. SK텔레콤은 인공지능용 그래픽처리카드(GPU) 기술력을 갖춘 반도체기업 '사피온'을 확보하고 있다.
SK텔레콤은 “국내 최고 수준의 슈퍼컴 등 대규모 GPU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고객 요구에 맞는 안정적 사전학습을 실행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SK텔레콤은 포괄적 LLM 기술역량을 기반으로 산업별 특화 LLM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다양한 분야에서 고객사의 수요를 적극 발굴해나간다는 방침을 밝혔다.
김경덕 SK텔레콤 CIC장 부사장은 “중요한 것은 고객의 요구 사항으로 다양한 멀티 LLM 조합을 기반으로 고객들이 실제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바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