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 소형항공기인 드론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지만 드론 관련 손해보험시장은 아직 걸음마 단계인 것으로 나타났다.
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드론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관련 손해보험상품에 대한 수요도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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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철영 현대해상 사장. |
국내 드론시장의 규모는 올해 278억 원까지 커질 것으로 추산되는데 2014년 154억 원보다 80.5% 늘어난 수준이다. 2019년에는 1천억 원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현행 항공법에 따르면 상업적 목적으로 활용되는 드론은 제3자 손해배상을 위해 보험에 반드시 가입해야 한다. 드론시장과 관련된 손해보험시장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구조다.
보험연구원에 따르면 드론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손해보험수요는 제3자의 신체와 재물 손해, 개인의 사생활과 영공 침해, 드론으로 촬영한 정보의 유출배상, 드론으로 싣고 가던 물품의 손해나 낙하배상, 드론의 고장과 분실, 날씨에 따른 운행중단 등 다양하다.
해외 드론보험시장은 AIG보험에서 2015년 10월에 드론에 특화된 보험상품을 세계 최초로 내놓은 이래 미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손해보험회사 15곳 가운데 KB손해보험과 현대해상만 드론 관련 상품을 운용하고 있다.
KB손해보험은 7월11일에 영업배상책임보험의 특약 형태로 드론 배상을 보장하는 상품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9일 기준 가입 건수 100건, 보험료 2500만 원을 기록했다.
현대해상은 2015년 12월에 단체용 드론전용상품을 내놓았다. 가입건수는 아직 1건(드론 2천여 대)뿐이다.
다른 보험회사 가운데에서는 한화손해보험이 드론보험 출시를 검토하고 있다. 안민수 삼성화재 사장도 4월에 인공지능 강의를 들은 뒤 “드론 관련 내용이 특히 재미있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러나 어느 쪽이든 실제 상품을 내놓는 데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윤진한 KB손해보험 드론보험 담당 차장은 “보험업계는 드론시장의 성장성에 주목하고 있지만 잠재적 위험이 얼마나 클지 예측하기 어려워 적극 뛰어들지 못하고 있다”며 “관련 영업망이 부족한 영향도 있어 드론시장의 규모와 비교해 보험 판매실적이 많지 않다”고 밝혔다.
드론에 대한 정책적 인프라의 부족과 규제도 걸림돌로 꼽힌다. 윤 차장은 “드론보험시장은 국가의 정책과 발맞춰 가야 한다”며 “시장잠재력이 크지만 제도적 뒷받침이 없다면 성장하기 힘든 분야”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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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안회사 ADT캡스 관계자가 4일 대구 달성군 구지면 낙동강변에서 열린 제14회 한국잼버리에서 드론을 활용해 근처 지역의 안전상태를 확인하고 있다. <뉴시스> |
그러나 정부가 최근 드론사업에 대한 정책적 지원과 규제완화를 추진하고 있는 만큼 손해보험회사들도 준비를 서둘러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국토교통부는 물품수송 등 드론을 이용하는 분야 8개에 대해 관련 회사 43곳이 참여하는 시범사업에 나섰다.
정부는 7월4일부터 국민 안전과 안보를 해치지 않는 범위 안에서 드론 이용사업을 전면 허용하기로 했다. 항공법 시행규칙도 개정해 25킬로그램 이하인 소형드론을 이용하는 경우 자본금요건을 폐지하고 비행승인도 면제하고 있다.
최창희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국내 드론보험상품은 영업배상책임보험을 드론사업자에게 판매하는 데 그치고 있다”며 “외국 보험회사의 드론보험상품을 참고해 다양한 담보를 제공하는 맞춤형 드론보험 상품을 개발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