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준 기자 hjkim@businesspost.co.kr2023-03-27 11:15:20
확대축소
공유하기
[비즈니스포스트] 서울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이 본격화한다.
서울시는 올해 하반기 동부간선도로 가운데 월릉교~대치동(대치우성아파트사거리)까지 모두 12.2km 구간의 지하화 사업에 착공한다고 27일 밝혔다. 서울시는 이날 대우건설 컨소시엄을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1단계 사업 민간투자사업 구간(월릉~삼성)의 시행자로 결정하고 실시협약을 체결한다.
▲ 서울시가 2028년 완공을 목표로 대우건설 컨소시엄을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1단계 사업 가운데 민간투자사업 구간 시행자로 결정하고 실시협약을 체결한다고 3월27일 밝혔다. 사진은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 완료 후 예상 조감도 <서울시>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은 기존 동부간선도로의 장·단거리 교통을 분리하기 위해 시행하는 사업이다. 월릉교∼대치동 구간에 대심도 방식으로 4차로 지하도로를 설치하고 추가적으로 기존 동부간선도로 구간도 지하화하는 것을 뼈대로 한다.
서울시는 지하도로가 완공되면 하루 평균 7만여 대의 차량이 지하로 분산돼 동남권과 동북권 사이 통행시간이 약 20분 가량 단축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동부간선지하도로 완공은 지역 균형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동남~동북권 통행시간이 10분대로 단축되면 동남권 국제교류복합지구의 파급이 동북권으로 확산될 수 있기 때문이다.
서울시는 동부간선도로와 영동대로 구간의 교통여건과 시의 재정여건, 사업목적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사업을 1・2단계로 나눠 단계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1단계로 교통개선을 위한 대심도 지하도로(월릉~대치, 12.2km)를 2028년까지 건설한다. 2단계에서는 기존 동부간선도로 구간(월계~송정, 11.5km)을 지하화하고 중랑천에 수변공간을 조성한다.
서울시는 1단계 사업을 재정사업과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한다.
1단계 사업 가운데 재정사업 구간은 영동대교 남단부터 대치동 대치우성아파트사거리까지 연장 2.1km 구간으로 시비 3348억 원이 투입된다. 영동대로 재정사업 구간(삼성~대치)은 지난 2월에 대우건설을 시공사로 선정했다. 서울시는 2023년 상반기에 재정사업 구간 공사를 시작해 2028년까지 개통을 완료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민간투자사업 구간은 중랑천 및 한강 하저를 통과하는 연장 10.1km의 왕복 4차로 소형차 전용 지하도로로 올해 하반기 착공해 2028년 재정사업 구간과 함께 개통한다. 2015년 4월 불변가 기준으로 민간 구간 사업비는 6378억 원이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올해 안에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구간이 끝나는 대치우성아파트사거리부터 성남강남 고속국도 종점부(일원동 일원터널교차로) 사이 연결구간의 타당성조사를 시행하기로 했다. 2028년 민자사업구간과 함께 개통하기 위해 성남강남 고속국도 사업주체인 국토교통부와 적극 협력해 추진한다.
성남강남 고속국도는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금토동에서 서울시 강남구 일원동까지 연결하는 고속국도를 건설하는 사업(9.5km, 왕복 4차로)이다. 성남강남 고속국도와 동부간선지하도로가 연결되면 서울 동북권~동남권~경기 남부를 한번에 연결하는 주요 교통로가 건설돼 지역 균형발전 도모, 교통편의 증진이 가능하다. 영동대로의 교통정체도 완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최진석 서울시 안전총괄실장은 “동부간선도로 지하화로 상습정체를 해결하고, 동북권과 동남권 간선도로를 직접 연결함으로써 동남권 국제교류복합지구의 효과를 동북권으로 확산시켜 강남・북 균형발전을 도모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동북권 8개구 320만 시민들이 발이 돼 경부고속국도 등과 연결되는 중추적인 교통로가 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김홍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