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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증권 "중국 배터리업체 미국 진출 제한적, 한국 경쟁력 유지 가능"

허원석 기자 stoneh@businesspost.co.kr 2023-02-16 09:1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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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포스트] 포드가 중국 전기차 배터리업체의 기술을 활용한 리튬인산철(LFP) 공장 건설 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한국 2차전지 업체들이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강동진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16일 "포드- CATL과 같은 구조가 미국에서 일반화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현대차증권 "중국 배터리업체 미국 진출 제한적, 한국 경쟁력 유지 가능"
▲ 포드가 중국 전기차 배터리업체의 기술을 활용한 리튬인산철(LFP) 공장 건설 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한국 2차전지 업체들이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사진은 CATL의 독일 전기차 배터리 생산공장.

포드는 최근 중국 CATL의 기술을 활용한 LFP 배터리 공장을 미국에 건설할 계획을 밝혔다. 35GWh(기가와트시) 규모로 2026년 가동을 목표로 한다.

포드가 공장 지분을 100% 보유하고 CATL이 기술을 제공하는 방식을 채택해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이 규정한 외국법인(FEoC)로부터 배터리 부품 및 광물을 조달할 경우 7500달러의 세액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없다는 조항을 우회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이런 구조가 일반화하면 미국의 다른 완성차 업체들이 비슷한 구조를 고려할 수 있고 한국 배터리 업체와 협상에서 협상력을 높이는 카드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됐다.

다만 포드와 같은 구조가 일반화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됐다.

앞으로 IRA 법안의 취지를 벗어난 것과 관련한 논란이 있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배터리를 중국이 아닌 미국에서, CATL이 아닌 포드가 제작했을 때 안정적 양산이 이뤄지지 못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됐다.

강 연구원은 한국 배터리 산업에 관한 과도한 우려를 경계했다.

LFP 배터리가 장점이 많지만 여전히 에너지 밀도 측면에서 낮은 차급(엔트리 레벨) 이상 차량에서 활용되기 어려워 미국 내 점유율 확대는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됐다. 일례로 LFP를 활용한 포드 머스탱 마하-E는 1회 충전 주행거리가 224마일(360km)에 그친다.

또 한국 업체들의 원통형 배터리는 파우치, 각형과 비교해 가격 경쟁력이 높아 앞으로 가격 측면에서 각형 LFP 배터리와 경쟁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됐다.

강 연구원은 "한국 2차전지 한국 업체들의 프리미엄은 여전히 유효하다"며 "적어도 2025년까지 파나소닉 및 한국 배터리 업체들이 미국에서 안정적으로 배터리를 공급할 수 있는 제한적 대안이라는 점은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강 연구원은 "IRA 법안 취지를 고려할 때 중국업체들의 미국 진출이 공격적으로 이뤄질 가능성은 여전히 제한적"이라고 덧붙였다. 허원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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