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진용 네이버 책임리더가 3일 서울 코엑스에서 진행한 네이버 브랜드 파트너스데이에서 '네이버도착보장' 솔루션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네이버> |
[비즈니스포스트] 네이버가 물류 데이터 확보를 통해 정확한 도착일을 보장해주는 솔루션을 개발했다.
네이버는 3일 서울 코엑스에서 브랜드 파트너스데이를 열고 70여 개 브랜드사를 대상으로 ‘네이버도착보장’ 솔루션을 소개했다.
이윤숙 네이버 커머스사업부문 대표는 이날 행사에서 “자체 유통망을 확보한 소수의 브랜드를 제외하면 유통과정에서 사용자 데이터 확보가 어렵다”며 “각 브랜드가 D2C(직접판매) 전략을 구사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네이버도착보장 솔루션이 네이버의 기술을 통해 주문 데이터와 물류사 재고, 택배사 배송 등 데이터를 분석해 사용자에게 높은 정확도와 도착일을 보장한다고 설명했다.
입점 브랜드사들은 솔루션 사용 유무부터 상품구성, 판매기간을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또한 광고와 데이터분석, 라이브커머스, 마케팅 및 판매 등 다양한 솔루션을 결합해 마케팅을 펼칠 수 있다.
장진용 네이버 책임리더는 “네이버와 물류사들이 함께 선보이는 물류 솔류션은 국내 물류모델의 다변화는 물론 브랜드들에게 또다른 유통 및 마케팅 방식을 제안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CJ대한통운과 파스토도 참여했다.
안재호 CJ대한통운 이커머스 본부장은 “CJ대한통운은 ‘네이버도착부장’의 정확성과 안정성을 높이는 주요 파트너로 전국에 빠른 배송이 가능하도록 역량을 높였다”며 “특히 지난 2년 동안 풀필먼트 인프라 확충에 집중했고 내일도착 등 빠른배송 서비스를 중심으로 테스트하며 배송 경쟁력을 높였다”고 네이버와 협업 과정을 브리핑했다.
홍종욱 파스토 대표 역시 “파스토는 SME 중심의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네이버도착보장 솔루션의 다양성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며 “물동량이 적거나 상품단가가 낮은 SME(중소기업)들도 네이버도착보장을 통해 풀필먼트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네이버와 적극 협업할 것이다”고 말했다. 임민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