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은 주력사업인 철도부문과 중기부문 모두 성장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됐다.
정동익 현대증권 연구원은 21일 “정부의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현대로템의 영업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며 “현대로템의 방산부문 성과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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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승탁 현대로템 사장. |
현대로템은 전체매출에서 전동차를 생산하는 철도부문 매출이 약 50%를 차지하고 전차 등 방산물자를 생산하는 중기부문 매출이 20%가량을 담당한다.
정부는 최근 2025년까지 70조 원을 투입해 국가 철도망을 확충하겠다는 계획을 확정했다. 정부는 계획안에 고속 및 준고속 철도서비스 확대, 광역철도 구축, 주요 간선철도 전철화 등 내용을 담았다.
현대로템은 국내 전동차량시장에서 점유율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번 대규모 국책사업에 수혜를 입을 가능성이 높다.
정 연구원은 “현대로템은 시속 200km이상의 고속 및 준고속 전동차 비중 확대와 광역급행철도 노선의 추가 등 계획에 따라 철도차량 평균판매가격이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현대로템은 방산사업 성과도 가시화하고 있다. 현대로템은 현재 K2, K1A1 등 전차를 군에 공급하고 있는데 새로운 장갑차사업도 수주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로템은 2012년 12월부터 차륜형 장갑차를 개발해 왔다. 방위사업청은 현대로템이 개발한 장갑차가 운용시험에서 모든 항목 기준을 충족했다고 6월 초 발표했다. 방위사업청은 올해부터 양산에 돌입하겠다는 계획을 세워뒀다.
계약이 이뤄지면 현대로템은 이 장갑차를 2023년까지 모두 600대 공급한다. 계약 규모는 1조1천억 원 수준으로 추정된다.
정 연구원은 “현대로템은 차륜형 장갑차사업뿐 아니라 내년에 K2전차 3차 양산사업의 수주도 예상된다”며 “현재 정부와 현대로템이 함께 추진하고 있는 K2전차 수출도 성사되면 실적에 더 큰 보탬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헌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