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기술을 공공부문에서 널리 활용하고 신기술에 가점을 부여해 국내 건설산업에 활력을 부여하고 해외수주를 위한 국가 경쟁력을 높인다는 전략이라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국토부가 도입하는 건설신기술 활성화 방안은 △다양한 유형의 건설신기술 지정방식 신설 △공공부문 우수 신기술의 적용 확대 △공법 평가시 가점부여 및 기술평가 비중 상향 △우수기술 선정 시스템 개발로 공법 선정의 투명성 확보 등 네 가지다.
본격적인 제도 적용은 2023년 상반기로 계획됐다.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에 따르면 우리나라 시설물 분야 기술력은 최고 수준인 미국에 비해 85% 정도에 머물러 있다.
국토부는 특혜시비 등을 우려한 공공발주기관의 소극행정과 민간의 기술혁신에 대한 혜택부족 등이 주요 원인이라고 판단했다.
이상일 국토교통부 기술안전정책관은 “공공발주 비중이 높은 건설산업에서 민간부문의 우수한 기술력을 공공이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도와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며 “민간의 디지털 기술과 자동화 기술이 건설산업에 신속히 융복합되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임민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