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7월 친환경차 판매량 기준 시장점유율에서 본토 대기업의 비중이 늘고 테슬라 비줄은 줄었다. 사진은 중국 전기차 업체 비야디의 2022년 신형 전기차 모델 한DM-p. <비야디> |
[비즈니스포스트] 중국의 7월 내수시장 친환경 승용차 판매량 기준 시장점유율에서 중국 본토 대기업의 비중이 높아지고 신생기업과 미국 테슬라의 비중은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올해 중국 전체 친환경차 판매량이 지난해보다 높은 증가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면서 연간 판매량 전망치도 상향 조정됐다.
중국 승용차정보연석회는 7월 내수시장에서 친환경차(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소매 판매량이 48만6천 대로 지난해 7월보다 117.3% 늘었다고 9일 발표했다. 올해 6월과 비교하면 8.5% 감소했다.
이 가운데 중국 본토 대기업의 시장점유율 총합은 73%로 지난해 7월보다 9%포인트 올랐다. 반면 테슬라의 점유율은 1.7%로 지난해 7월보다 2.2%포인트 하락했다.
테슬라가 중국 상하이공장 생산 설비를 업그레이드하면서 일부 생산라인 가동을 중단한 점이 일시적 점유율 하락을 이끈 것으로 분석된다.
같은 기간 중국과 해외의 합자 기업 시장점유율은 6.5%로 0.9%포인트 하락했고 니오와 엑스펑 등을 포함한 본토 신생 기업들의 시장점유율은 16.5%로 4.6%포인트 내렸다.
승용차정보연석회는 “본토 브랜드가 친환경차 시장에서 두드러지게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신생 업체보다 비야디(BYD)와 지리자동차, 창안자동차와 치루이자동차 등 대기업의 점유율이 크게 올랐다”고 분석했다.
1~7월 중국 전체 친환경차 내수시장 소매 판매량은 273만3천 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1.5%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상반기에 이어 7월까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판매량 증가율이 100%를 넘어간 가운데 8월에도 친환경차 판매량 호조 추세는 이어질 것으로 전망됐다.
중국 승용차시장정보연석회는 올해 연간 친환경차 판매량 전망치를 600만 대로 종전 전망치보다 약 50만 대 상향 조정했다.
지난해 8월 차량용 반도체 공급부족 상황이 심각해 판매량도 저조했던 만큼 올해 8월 판매량 증가율은 기저효과 영향을 받아 더 높아질 수 있다는 점이 이유로 제시됐다.
승용차정보연석회는 “최근 신규 모델이 꾸준히 출시되고 있고 일부 업체의 생산능력 확충 계획도 마무리 단계에 들어섰다”며 “8월에서 12월 사이 월 평균 친환경차 판매량은 60만 대를 돌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노이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