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완전판매로 논란을 일으켰던 카드사의 채무면제·유예상품 가입자 수가 1분기 감소세로 돌아섰다.
6일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채무면제·유예상품을 판매하지 않는 우리카드를 제외한 7개 카드사가 1분기 기준으로 채무면제·유예상품 가입자수는 322만7천만 명으로 지난해 4분기보다 9만6천 명(2.9%)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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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드사의 1분기 채무면제·유예상품 가입자 수가 지난분기보다 감소했다. |
카드사들의 수수료 수입도 가입자 수 감소 영향으로 지난 분기보다 12억 원(1.9%) 줄어든 619억 원으로 집계됐다.
채무면제·유예상품은 카드사가 수수료를 받고 사망과 질병 등 가입자에게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이 발생했을 때 카드채무를 면제하거나 결제를 유예해주는 상품이다.
카드사는 상품에 따라 매달 가입자 카드 사용금액의 일정부분(0.2~0.6%)을 수수료로 받는다.
그러나 채무면제·유예상품은 카드사들이 고객에게 수수료 정책 등을 제대로 설명하지 않고 가입시키는 ‘불완전판매’가 많아 논란이 일어나기도 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채무면제·유예상품 가입자 가운데 불완전판매가 확인된 피해자만 65만 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카드사별로 살펴보면 1분기 채무면제·유예상품 수수료 수입은 현대카드가 137억 원으로 가장 많았다. 뒤이어 삼성카드(135억 원), 신한카드(128억 원) 순이었다.
카드사들은 채무면제·유예상품 판매 후 가입자 보상책임을 분담하기 위해 손해보험회사에 보험을 가입한다.
카드사가 채무면제·유예상품으로 1분기 619억 원을 벌어들인 후 보험료로 102억 원을 지불해 모두 517억 원을 순이익으로 냈다.
현대카드가 보험료 비용에 대비해 수익비율이 8.1배로 가장 높았고 삼성카드는 7.5배로 뒤를 이었다. 롯데카드는 4.6배로 가장 낮았다.
조남희 금융소비자원 대표는 "비용과 수익을 비교하면 수익률이 상식을 뛰어넘을 정도로 크다"며 "상품에 가입시키는 과정도 부실했지만 상품구조도 매우 윤리적이지 못해 다시 한번 점검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손효능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