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지난해 금융감독원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센터에 접수된 신고 및 상담 건수가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14일 금감원의 ‘2021년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센터 운영실적’에 따르면 지난해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센터에 접수된 신고 및 상담 건수는 14만3907건으로 지난해보다 12.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2021년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센터 운영실적’에 따르면 지난해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센터에 접수된 신고 및 상담 건수는 14만3907건으로 지난해보다 12.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합뉴스> |
이 중 불법사금융, 보이스피싱 등 관련 피해 신고 및 상담이 7만371건으로 절반 정도를 차지했다. 이는 지난해 대비 16.9% 증가한 수치에 해당한다.
금융감독원은 취약계층을 상대로 한 보이스피싱, 법정 최고금리를 초과하는 고금리·불법추심 등 불법대부 피해에 대한 신고가 증가한 결과라고 해석했다.
보이스피싱, 불법사금융 피해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피해 전 사전예방목적의 신고, 상담이 증가한 것도 증가세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그밖에 관련법규, 절차에 대한 단순 문의와 상담 건수도 7만3536건으로 7.6% 증가했다.
유형별로 살펴보면 메신저피싱형 보이스피싱 관련 피해증가로 인한 신고 및 상담이 2만9027건으로 36.2% 크게 증가했다.
문자메시지, 카카오톡 등으로 가족 혹은 지인을 사칭해 개인정보, 금전이체를 요구하는 메신저 피싱형 전화금융사기 피해금액은 373억 원에서 지난해 991억 원으로 두 배 이상 뛰었다.
불법사금융과 관련한 피해 신고·상담은 25.7% 늘어나 9238건을 기록했다. 급전이 필요한 서민·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최고금리를 초과한 경우(85% 증가), 불법 채권추심 행위(49.8% 증가)에 대한 피해 신고 및 상담이 크게 늘었다.
금융감독원은 “금융회사 명의의 정부지원 대출 문자는 링크를 클릭하거나 전화 대응을 하지 말아야 한다”며 “금전 대출 시 제도권 금융회사, 등록 대부업, 등록 대출모집인 여부를 우선 확인해야 한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정희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