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MZ세대의 10명 가운데 6명 이상이 가격이 비싸더라도 ESG(환경·사회·지배구조)를 실천하는 기업의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가 4일 발표한 'MZ세대가 바라보는 ESG경영과 기업인식 조사' 결과를 보면 응답자의 64.5%가 ESG를 실천하는 착한기업의 제품이 더 비싸더라도 구매할 의사가 있다고 대답했다.
이번 조사는 2월1일부터 15일간 MZ세대 남녀 380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ESG 우수기업의 제품을 구매할 때 경쟁사의 같은 제품보다 얼마나 더 지불할 의향이 있는지와 관련해서는 응답자의 70%가 2.5~7.5%를 추가 지불하겠다는 태도를 보였다.
10% 이상을 추가로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4.2%였다.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에 따라 소비를 하는 가치소비가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이를 표현하는 다양한 신조어도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신조어 가운데 가장 우선해 꼽는 용어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46.6%는 '가심비'를 꼽았다. 이는 가격이 비싸더라도 심리적 만족을 중요시한다는 뜻이다.
다음으로 '미닝아웃(소비를 통한 신념 표출)'이 28.7%, '돈쭐(돈으로 혼내주는 구매운동)'은 10.3%, '플렉스(자랑·과시)'는 7.9%였다.
응답자의 41.1%는 친환경 제품 가운데 '무라벨 페트병'의 파급효과가 가장 크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기·수소차(36.3%), 재활용 플라스틱으로 만든 의류(13.7%), 친환경 세제(7.9%) 등이 그 뒤를 이었다.
기업의 바람직한 역할을 묻는 질문에는 '투명·윤리경영 실천'을 선택한 응답자가 51.3%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일자리창출 28.9%, 환경보호 13.2%, 봉사활동 3.4%, 성실납세 2.1% 등의 순이었다.
ESG 경영을 잘하는 국내기업으로는 삼성, SK, LG, 오뚜기, 유한킴벌리, 풀무원, 현대차 등이 꼽혔다.
ESG 경영 확산을 위해 중요한 것을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38.4%가 '국민인식 향상'이라고 대답했다.
정부의 법·제도적 지원(27.9%), 대기업의 솔선수범 실천(27.6%) 등이 그 뒤를 이었다.
MZ세대는 중소기업의 ESG경영을 지원하기 위해 세제·금리혜택 제공, 정부 차원의 인프라 구축, 추가 재정지원 등이 필요하다고 봤다.
우태희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은 “여론과 소비의 주도층으로 떠오르는 MZ세대가 가격이 더 비싸도 착한기업의 제품 구매를 선호하는 만큼 우리 기업들도 ESG경영 실천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은주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