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건설업계와 정치권 관계자의 말을 종합하면 유력 대통령선거 후보들이 수도권 교통망 관련 공약을 내놓으면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사업이 새삼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올해 사업 추진이 본격화되고 있는 GTX-B노선에 대해 여러 건설사들이 민간투자구간 사업성 검토, 자체 타당성조사 등을 진행하며 입찰 준비를 본격화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GS건설은 GTX-B노선 민자사업부분 입찰 참여가 유력하게 거론되는 건설사다.
GS건설은 아직 GTX-B노선 민자구간 사업자 모집 등 구체적 일정이 나오지 않은 만큼 사업성을 검토하는 단계라고 말을 아끼고 있다.
다만 업계 일각에서는 GS건설이 포스코건설과 컨소시엄 구성 등을 타진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흘러나온다.
GTX-B노선은 인천 송도에서 남양주 마석까지를 잇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로 송도에서 용산, 망우에서 마석 등 총 62.8km 구간이 민자사업으로 건설된다.
GTX-B노선은 강남을 거치지 않는 등 A, C노선과 비교해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평가가 나오지만 여전히 2022년 철도건설시장 민자사업 가운데 최대어로 꼽히는 프로젝트다.
GTX-B노선은 총사업비가 6조 원 수준으로 예상되는 데다 정부 투자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 사회기반시설(SOC)영역에서 수주실적을 쌓을 수 있다.
앞서 임 부회장은 지난해 GTX-C노선 민자구간 사업 입찰에도 참여했지만 수주에 실패했는데 올해 정부가 사회기반시설 예산을 역대 최대치로 늘리기로 한 만큼 GS건설에게도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건설업계에 따르면 올해 사회기반시설 예산이 28조 원대에 이르는 만큼 철도 인프라 등 에서 대형 사업 발주가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회는 정부가 사회기반시설에 편성한 예산안(27조5천억 원)보다 5천억 원을 증액해 의결하면서 예산 운용의 초점을 수도권·지방 교통 연결 고도화, 도시·물류 인프라 스마트화 등에 맞췄다.
이에 올해 GTX-B노선 사업 외에도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월곶~판교 복선전철을 비롯한 다양한 철도건설사업이 발주될 것으로 예상된다.
GS건설이 입찰에 참여한 평택~오송 2복선화 건설사업도 공구별 사업자 지정에 속도를 내고 있다.
대선주자들도 GTX 등 광역교통망부분에서 공격적 공약을 내놓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4일 경기 용인시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현재 추진하고 있는 GTX-A·B·C노선 사업 속도를 높이는 동시에 신규 노선을 추가하는 GTX 플러스 프로젝트를 공약으로 내걸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도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GTX-A·B·C노선 연장, GTX 3ro 노선 추가 등을 내용으로 하는 광역교통망 공약을 발표했다.
건설사들이 주택사업 외에도 철도건설 등 토목부문에서 수주실적을 높일 수 있는 시장 환경이 조성되고 있는 셈이다.
GS건설은 2021년 재건축 등 도시정비시장에서 5조 원대 일감을 확보하는 등 주택사업이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해외사업 불확실성, 플랜트사업 구조조정 등으로 전체 연결매출 규모는 줄어든 것으로 추정된다.
GS건설은 2015년 연간 연결매출이 10조 원대에 올라선 뒤 6년 연속 10조 원대를 지켜왔는데 2021년에는 매출 8조9천억~9조200억 원 수준을 거둔 것으로 예상된다.
임 부회장은 주택사업 호조에 더해 올해 철도사업 등 토목부문에서 대형 수주실적을 추가한다면 전체 실적 규모를 회복하는 데도 보탬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 철도정책과에 따르면 현재 GTX-B노선은 현재 설계적정성 검토가 막바지 단계다. 이르면 2월 안에 기본계획 고시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기본계획이 고시되면 민간투자사업심의 상정, 민간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RFP) 고시 등 일정을 거쳐 사업자 모집과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등을 추진한다.
국토부 수도권광역급행철도과 관계자는 비즈니스포스트와 나눈 통화에서 “기획재정부 등 외부기관에서 진행되는 부분도 있어 민간투자사업심의 상정 등 구체적 일정은 유동적 상황”이라면서도 “기존 목표는 올해 상반기 안에 민간투자구간 사업자를 모집하고 하반기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