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다음뉴스의 알고리즘 추천과 랭킹서비스를 종료하고 구독형 서비스모델을 도입한다.
카카오는 24일 다음뉴스 서비스 개편 온라인 설명회를 열어 2022년 1월부터 카카오톡 브라우즈에서 보이는 ‘뷰’ 서비스를 다음뉴스의 모바일버전과 PC버전에도 확대 적용한다고 밝혔다.
▲ 카카오는 2022년 1월 카카오톡 브라우즈에서 보이는 ‘뷰’ 서비스를 다음뉴스의 모바일 버전과 PC 버전에도 확대 적용한다고 24일 밝혔다. |
카카오는 지난 2년 동안 이용자의 선택권을 존중하는 차원에서 구독형 서비스로 전환한다는 큰 방향을 들고 뉴스서비스 개편을 추진해왔다.
그 일환으로 카카오는 8월에 카카오톡 콘텐츠 큐레이션서비스 뷰를 선보였다.
내년 1월 중순에는 다음뉴스 모바일버전에도 뷰 서비스를 확대 적용한다. 뷰는 이용자가 그만의 관점을 담아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보드 형태로 발행해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다.
카카오는 언론사들의 가치있고 다양한 기사들이 알려질 기회를 마련하고자 ‘발견’ 탭과 ‘마이뷰’ 탭도 추가 운영할 계획이라 밝혔다.
발견 탭에서는 언론사와 다른 창작자가 발행한 보드를 한 번에 볼 수 있고 마이뷰 탭에서는 이용자가 구독한 채널만 모아 볼 수 있다.
언론사들은 뉴스, 사진, 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기사를 직접 편집해 보드형식으로 발행하게 되며 기사는 아웃링크로 제공된다.
카카오 관계자는 “앞으로 다양한 콘텐츠 비즈니스가 가능하도록 관계형 도구 및 유료모델 등을 도입해 서비스를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노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