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항공 국내선 탑승수속 수단별 이용률 그래프. <제주항공> |
올해 제주항공의 국내선 이용객 가운데 절반 이상이 모바일을 통해 탑승수속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항공은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국내선 탑승객의 탑승수속 형태를 분석한 결과 전체 탑승객 466만 명 가운데 52.1%인 243만 명이 모바일로 탑승수속을 마친 것으로 파악됐다고 12일 밝혔다.
지난해 1월부터 9월까지는 국내선 이용객 297만 명 가운데 39.6%인 117만 명이 모바일을 이용했다.
지난해와 비교하면 올해 모바일 탑승수속 이용객은 2.1배 늘었고 이용률은 12.5%포인트 증가했다.
반면 키오스크(무인 발권기)를 통한 탑승수속 비중은 낮아졌다.
지난해 키오스크를 통해 탑승수속을 한 이용객의 비중은 47%로 가장 높았지만 올해는 34.5%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항공은 모바일을 통한 탑승수속이 늘어난 현상을 두고 모바일은 시간과 장소의 구애를 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고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비접촉을 향한 관심이 커지면서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시설물의 이용을 꺼리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사람이 있는 카운터를 이용해 탑승수속을 한 이용객 비중은 2020년 12.1%에서 올해 12.3%로 소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하반기에 무안과 군산 등 키오스크가 설치되지 않은 공항에 제주항공이 새로 취항했으며 모바일 활용에 익숙하지 않은 이용자들이 기존 카운터를 이용했기 때문이라고 제주항공은 분석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코로나19 이전부터 빠른 탑승수속 등 이용자 편의를 위해 모바일 탑승수속을 적극적으로 홍보했으며 코로나19 이후 비접촉이 일상화 되면서 이용률이 빠르게 높아지고 있다”며 “여행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탑승수속을 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지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