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 지사는 18일 전북도청 상황실에서 한국가스안전공사, 완주군과 함께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 건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는 50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2023년 전북 완주테크노밸리 안 연구단지에 세워진다.
전북도는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가 각종 수소용품 검사와 수소산업 안전을 책임지는 국내 최고 핵심기관이라고 설명했다. 앞선 2월 개정된 수소법 시행으로 수소용품에 관한 안전검사가 법적으로 의무화됐다.
송하진 지사는 이날 협약식에서 “새만금의 그린수소 생산기능과 완주군의 수소 저장 및 활용기술, 한국가스안전공사의 평가·인증기능의 결합으로 전북의 수소산업은 그 어떤 지역보다 높은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며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 건립을 위한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송 지사는 그동안 전북에 수소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많은 노력을 이어왔다.
송 지사는 2018년 11월 전북도 수소상용차를 중심으로 한 수소산업 종합발전계획을 세웠다. 그동안 수소연료전지 신뢰성 평가기반 등을 위한 3개 사업에 236억 원, 저가 고효율 수소 연료전지 핵심부품 국산화기술 개발 등 6개 사업에 122억 원을 투자했다.
송 지사는 2019년 8월 ‘전라북도 수소산업 육성계획’도 발표했다. 2030년까지 해마다 그린수소 7만 톤을 생산해 수소에너지 자립을 이룬다는 목표를 세웠다. 그린수소 생산시설과 세부과제 추진에 3조5천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하는 방안이 포함됐다.
전북도가 출연한 조사·연구기관인 전북연구원은 2021년 1월18일 발표한 ‘2021 아젠다10 이슈브리핑’ 보고서를 통해 "전북은 대구·경북, 광주·전남의 행정통합과 부산·울산·경남, 충청권의 경제통합에 생존을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고 바라봤다.
전북연구원은 전북이 초광역 대도시권의 움직임에 대응하는 방안으로 행정·경제·생활 등에서 내부 광역화와 함께 다른 권역들과 상생할 수 있는 경제협력을 지향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송 지사가 육성해온 수소산업은 내부 광역화와 외부 경제협력에서 강점을 보일 수 있다.
국가정책으로 수소경제 이행이 추진되고 있는 데다 지자체에서도 전북을 포함해 강원, 경기, 대구, 울산, 인천, 충남, 충북이 수소산업 지원조례를 제정해 육성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수소산업 육성을 위해 각 지역에 △수소 시범도시(울산 전주 완주 안산 삼척) △수소 클러스터지역(인천 전북 울산 강원 경북) △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울산) 등을 지정했다. 지역별로 고루 배치되는 만큼 수소산업은 다른 산업과 달리 다른 지자체와 정책적 협력을 진행하기에 좋다.
송 지사는 수소산업 육성을 통해 내부 경제협력도 추진할 수 있다.
전북연구원은 탄소산업이 수소상용차, 수소건설기계 등에 필요한 핵심 부품인 수소연료탱크에 사용돼 탄소-수소 융복합이 필요하다고 권고했다.
송 지사는 수소산업 지역인 완주와 수소 생산지역인 새만금, 탄소산업지역인 전주까지 경제협력을 이뤄 시너지를 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 경제협력이 성공적으로 진행된다면 송 지사가 추진해온 '전주-완주 행정통합'도 가시권에 들어올 수 있다.
완주에는 국내 최대 수소충전소와 현대자동차 전주 공장이 입주해 있을 뿐 아니라 전주와 함께 수소 시범도시지역으로 지정돼 있다. 새만금은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지역으로 한국전력공사, 한국가스공사, KT, 한화솔루션, 효성중공업, 두산중공업, 현대로템 등과 함께 그린수소 생산 및 기업지원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전북도청 관계자는 18일 비즈니스포스트와 통화에서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전국에 수소 클러스터를 조성하는데 독자발전보다 연계발전을 추진할 것으로 보여 전북도 수소산업에서 다른 지자체와 연계협력을 논의하고 있다”며 “전북의 탄소산업과 수소산업의 연계하는 구체적 방안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윤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