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이 최근 화물 운송량이 급증하면서 뉴욕 화물운송에 중거리 항공기까지 투입했다.
14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중거리 노선용 여객기인 A330 기종을 5월부터 미국 뉴욕과 캐나다 토론토 노선에서 화물 전용 여객기로 주3회 운항하고 있다.
대한항공이 중거리 노선용 여객기를 미주 동부 노선에 투입하는 것은 처음이다. 알래스카에서 중간 급유를 해야 하지만 최근 화물 운송량이 급증하면서 내린 조치다.
화물 전용 여객기는 여객은 태우지 않고 화물만 싣고 운항하는 여객기다.
기존 미주 노선에 투입된 화물 전용 여객기는 보잉777, 보잉787 등 장거리 노선용 항공기였다. A330 기종은 그동안 동남아, 중국, 일본 노선 등에 투입됐다.
A330은 최대 운항 거리가 9500km로 인천에서 출발해 미국 동부까지 한 번에 비행할 수 없다. 이에 따라 뉴욕과 토론토 노선에 투입하는 A330은 미국 알래스카 앵커리지에 착륙해 급유와 점검을 받은 뒤 다시 최종 목적지로 향하게 된다.
A330은 보잉777보다 화물 탑재량이 적고 중간 기착 비용까지 추가로 발생한다. 하지만 대한항공은 화물운송 공급 확대를 위해 A330을 투입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화물 운송 공급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며 “방역 물품 등 긴급 화물을 적기에 수송하기 위한 공급 추가 확보에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