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인터넷·게임·콘텐츠

네이버, 가짜뉴스 확산 막기 위한 '팩트체크' 정보 노출 확대

이규연 기자 nuevacarta@businesspost.co.kr 2021-04-30 12:50:29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네이버가 가짜뉴스의 확산을 막기 위해 팩트체크 정보를 제공한다.

네이버는 29일부터 뉴스 검색을 했을 때 팩트체크 관련 기사가 나오면 기사와 관련된 팩트체크 정보도 함께 노출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네이버, 가짜뉴스 확산 막기 위한 '팩트체크' 정보 노출 확대
▲ 네이버 뉴스 SNU 팩트체크. <네이버>

네이버는 보도자료를 통해 “허위정보와 가짜뉴스가 퍼지는 것을 막고 이용자에게 신뢰성 높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팩트체크 정보 노출을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이용자가 네이버 뉴스를 검색했을 때 팩트체크와 관련된 기사가 나오면 아래쪽에 ‘해당 기사와 관련한 팩트체크를 확인해보세요’라는 링크가 함께 뜬다. 

이 링크를 클릭하면 SNU 팩트체크 서비스로 연결된다. 

네이버는 2018년부터 언론사들이 특정 사안을 독립적으로 취재해 검증한 결과를 모아서 볼 수 있는 SNU 팩트체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SNU 팩트체크서비스는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에서 언론사 30곳의 자율·독립적 검증을 거친 결과를 게시하는 플랫폼이다. 

팩트체크에 참여하는 언론사는 여러 근거자료를 바탕으로 검증대상을 ‘사실, 대체로 사실, 절반의 사실, 대체로 사실 아님, 전혀 사실 아님, 판단 유보’ 등 전체 6단계로 판정한다.

네이버는 2019년 4월부터 기사 본문 아래 팩트체크 정보를 제공해 왔다. 2020년 3월부터 코로나19나 코로나19 백신 등 특정 주제와 관련된 팩트체크를 모아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도 해왔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

최신기사

중국 BYD도 CATL 이어 나트륨 배터리 개발, "고객 수요에 맞춰 양산"
일론 머스크 스페이스X '화성 이주' 목표 늦춰, "달에 도시 구축이 더 빠르다"
일본 후쿠시마 사태로 폐쇄한 '세계 최대 원전' 재가동, 3월부터 상업 운전
SK네트웍스 2025년 영업이익 863억 24% 감소, 자회사 신규사업 비용 영향
아모레퍼시픽 작년 매출 '4조 클럽' 의미있는 복귀, 서경배 '멀티 브랜드' 뚝심 결실..
BYD코리아 전기SUV '씨라이언7' 급속충전 안 돼, "장거리 운행 포기" 소비자 불..
'한국거래소 지주회사 전환' 법제화 급류, 코스닥 맞춤형 관리로 '3천닥' 드라이브
크래프톤 작년 사상 첫 매출 3조 돌파, 개발비 증가에 영업이익 1조544억 10% 감소
이재원 빗썸 '비트코인 오지급' 최대 위기 대응 주목, 고강도 제재 기류에 코인 업계도..
일본 다카이치 정부 '아베노믹스 재현' 총선 공약에 그치나, 실현 가능성 의문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