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가 유럽 수출물량을 확대하기 위해 노조에 2교대 전환과 순환 휴직자의 조기복귀를 제안했지만 노조는 이를 거부했다.
노조는 회사가 2교대 전환을 제안하면서 휴업일에 통상임금의 100%만 지급하는 조건을 내걸어 받아들일 수 없었다고 했다.
▲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차 대표이사 사장(왼쪽)과 박종규 르노삼성차 노조 위원장.
20일 르노삼성차 안팎의 말을 종합하면 르노삼성차는 15일 고용안정위원회에서 노조에게 6월부터 생산체제를 현행 1교대체제에서 다시 2교대로 전환하고 순환 휴직자는 이달부터 공장 운영 사정에 따라 순차적으로 복귀하는 내용을 담은 변경안을 제시했다.
회사는 2교대 준비를 위해 신규 인력을 충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2교대 전환 이후 공장 비가동 상황 등이 발생하면 ‘1+1(연차휴가+휴업)’으로 노사간 ‘윈-윈’하자고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1+1’은 공장을 가동하지 않은 기간에서 절반은 연차휴가를 차감하고 절반은 통상임금의 100%를 지급해 노조와 회사가 함께 고통분담을 하자는 것이다.
르노삼성차는 3월부터 수요 감소에 따른 자동차 생산을 조절하기 위해 1교대 생산체제로 전환했다. 이 과정에서 280여 명의 직원들이 순환 휴업에 들어가 회사가 통상임금의 100%를 지급하고 있다.
하지만 노조는 회사의 제안과 관련해 임금 손실이 커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르노삼성차 노조 관계자는 “회사가 노조의 동의를 받지 않고 1교대 생산체제를 추진하더니 아쉬운 상황이 돼서야 2교대 전환을 하자고 제안하고 있다”며 “기존에 노조가 함께 고통분담하자고 하면서 내놨던 제안(연차 소진+유급 휴업)보다 후퇴한 수준의 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