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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공사서비스, 노조 설연휴 총파업 막기 위해 막판 설득 매달려

김지효 기자 kjihyo@businesspost.co.kr 2021-02-09 16:5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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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로공사서비스 노조가 모회사인 한국도로공사을 향해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약속한 사항들을 지킬 것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들어간다고 예고했다.

한국도로공사와 한국도로공사서비스로서는 노조와 합의점을 찾기 위해 애를 쓰고 있지만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는 사항도 있어 막판 타결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도로공사서비스, 노조 설연휴 총파업 막기 위해 막판 설득 매달려
▲ 노항래 한국도로공사서비스 사장.

9일 도로공사서비스 노동조합에 따르면 설 연휴 전날인 10일부터 총파업에 들어간다는 계획을 잡아놓고 있다.

도로공사서비스 노조 관계자는 “도로공사는 자회사를 통해 고속도로 요금수납원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면서 몇 가지 사항을 함께 약속했지만 이를 이행하지 않고 있다”며 “도로공사서비스가 이를 나서서 해결하기에는 자회사라는 태생적 한계를 벗어나기 어렵기 때문에 도로공사가 책임지고 약속을 지키기 위해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노조는 총파업을 예고하면서 모회사인 도로공사와 동일수준의 복리후생, 도로공사 실무직과 동등한 임금수준, 휴게소 및 주유소 사업 이관, 모회사와 자회사 노사 4자 협의회 실시 등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해 임금 인상 요구는 도로공사서비스 노사가 어느정도 타협점을 찾은 것으로 파악된다. 

자회사의 인건비를 결정하는 키를 쥐고 있는 도로공사가 고속도로 통행료 수입이 급감한 상황에서도 도로공사서비스의 임금을 크게 올리는 등 자회사 노동자들의 처우 개선을 위해 힘썼기 때문이다. 

도로공사서비스는 임금 35% 인상, 정년 1년 연장에 노조가 합의할 것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2021년에는 상여금 추가 100% 지급 등도 제시했다.

도로공사가 약속했던 사항 가운데 하나인 도로공사서비스의 기타공공기관으로 지정도 이뤄졌다. 

기획재정부는 1월 열린 공공기관운영위원회 정례회의에서 올해부터 도로공사서비스를 기타공공기관으로 지정하기로 의결했다.

공공기관으로 지정되면 현행법상 정년인 만 60세를 보장받을 수 있으며 공공기관이 자회사를 매각할 위험도 사라져 노동자들의 고용안정성이 더 높아지게 된다.  

아울러 도로공사서비스는 1월부터 도로공사와 함께 도로공사서비스 노동자에 약속한 사항들을 이행하기 위해 상생협의체를 꾸려 논의하고 있다. 

도로공사서비스 관계자는 “그동안 노조에 약속한 사항들을 지키는 데 일부 부족한 점이 있다는 점을 인정하고 1월부터 도로공사와 이를 논의하기 위한 협의체를 꾸렸다”며 “이 협의체를 통해 관련 문제들을 논의하고 필요하다면 용역을 맡기기로 했다”고 말했다. 

도로공사서비스와 노사가 합의를 이루지 못한 사항은 도로공사와 동일한 수준의 복리후생과 휴게소 및 주유소사업의 이관이다. 

도로공사서비스 노조는 도로공사가 약속한대로 도로공사와 동일한 수준의 복지제도를 갖출 것으로 요구하고 있다. 

아울러 현재 도로공사에서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는 휴게소 및 주유소의 영업권을 도로공사서비스에 넘겨줘야 한다고 노조는 보고 있다.

도로공사서비스 노조 관계자는 “임금과 같은 부분에서는 어느 정도 사측이 노력하긴 했지만 다른 부분에서는 약속을 이행하기 위한 적극적 태도를 보이지 않고 있다”며 “약속했던 사항들을 문서화하는 등 약속을 이행하겠다는 안전장치를 마련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도로공사서비스는 휴게소 및 주유소 영업권 이관과 복지문제를 해결하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도로공사서비스 관계자는 “수도권에 있는 영업소 가운데 편의시설 3곳을 도로공사서비스가 운영하기로 결정했으며 휴게소 등으로 확대하기 위해 도로공사와 추가로 논의하고 있다”며 “정부는 고속도로 휴게소와 주유소를 민간기업에 개방할 것을 꾸준히 요구하고 있어 법적 검토를 진행하고 있으며 관련 용역 등을 발주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도로공사서비스가 설립된 지 1년 반 남짓밖에 되지 않아 부족한 점이 있지만 도로공사와 비슷한 수준의 복지제도를 하나 둘 도입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도로공사서비스는 노조와 협상을 이어가며 파업으로 발생하는 국민들의 이용 불편을 줄이기 위한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도로공사서비스 관계자는 “하이패스 차로를 통해 고속도로에 출입하고 이용요금은 사후 정산하는 방식으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며 “설 연휴때 국민들의 고속도로 이용 불편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도로공사는 도로공사서비스 노조의 총파업과 관련한 별도의 입장을 내놓기 어렵다고 말했다.  

도로공사서비스는 2019년 7월에 출범한 도로공사 자회사로 도로공사에서 운영하는 고속도로의 통행료 수납과 콜센터 운영 등을 맡고 있다.

기존에 비정규직이었던 도로공사 톨게이트 수납원 6500명 가운데 5100여 명과 도로공사 콜센터 직원 118명이 도로공사서비스를 통해 정규직으로 전환됐다. 현재는 6700여 명의 임직원이 도로공사서비스에 고용돼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지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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