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 300여 개 중소협력업체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가 정부를 향해 실효성 높은 금융지원을 호소했다.
쌍용차 협력업체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3일 정부의 실질적 금융지원을 촉구하는 내용의 호소문을 청와대와 국무총리실, 국회,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금융위원회, KDB산업은행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쌍용차 협력업체는 현재 약 4개월분의 납품대금을 받지 못해 극심한 자금난에 시달리고 있다”며 “쌍용차 협력업체 10만여 명의 직원과 20만여 명의 가족들은 연쇄부도에 따른 고용위기와 함께 생계불안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쌍용차가 지난해 말 서울회생법원에 자율 구조조정 프로그램을 신청한 뒤 안내 받은 산업은행의 ‘힘내라 대한민국’,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긴급경영안정자금’, 신용보증기금의 ‘지역상생보증 프로그램’ 등의 지원 방안은 실효성이 떨어진다고 봤다.
비대위는 “이미 쌍용차의 회생절차 신청으로 신용이 동반 하락한 중소협력업체는 해당 지원기관에서 요구하는 높은 신용도와 담보 제공조건을 만족할 수 없다”며 “정부와 금융기관의 직접적이고 효과적 지원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말했다.
쌍용차의 생산 재개를 위한 지원도 요청했다.
비대위는 “쌍용차가 생산재개를 통해 조기회생을 하지 못한다면 열악한 경영상황에 놓인 중소협력업체는 연쇄부도에 따른 대량실업사태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며 “쌍용차의 생산이 재개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말했다.
이들은 “현재 쌍용차 상황은 정부의 지원없이 자력으로 경영 정상화를 이루기는 매우 어려운 것으로 판단된다”며 “정부의 긴급자금 수혈 없이는 쌍용차 회생은 불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쌍용차는 대기업 협력업체와 일부 중소협력업체 등이 밀린 대금 지급을 요구하며 납품을 중단해 이날부터 5일까지 평택 공장 가동을 멈춘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