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선해양이 LNG(액화천연가스)운반선 가상 시운전 기술을 개발해 기본승인을 획득했다.
한국조선해양은 최근 영국 로이드 선급으로부터 세계 최초로 개발한 LNG운반선의 가상 시운전 솔루션에 관한 기본승인(AIP)을 획득했다고 25일 밝혔다.
▲ 한국조선해양의 디지털트윈선박플랫폼. <한국조선해양> |
기본승인은 조선사가 개발한 기술이나 설계의 적합성을 선급협회가 평가한 뒤 내리는 승인이다. 이 승인을 받아야 조선사가 새 기술이나 설계를 바탕으로 수주영업에 나설 수 있다.
한국조선해양은 이번 가상 시운전 솔루션 개발을 시작으로 △자산관리 △에너지 최적화 △위험 예지 등 디지털트윈 솔루션도 차례로 개발해 자율운항 기반 기술을 확보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한국조선해양이 개발한 가상 시운전 솔루션은 가상공간에서 선박의 해상 시운전 상황과 동일한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LNG운반선의 이중연료엔진과 연료공급시스템, 전력·제어시스템 등 핵심 설비들의 성능 검증이 가능하다.
한국조선해양은 이 기술을 통해 LNG운반선 시운전 비용을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조선해양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LNG운반선의 해상과 가스 시운전에만 약 한 달 동안 100명가량의 인원을 투입해 선박 운항의 안전성과 가스 적재 및 하역, 탱크 냉각 등 평가를 진행한다.
현대중공업그룹은 2017년 가상 시운전 검증시설을 만들어 디지털트윈 기술을 엔진 등 기자재 검증에 적용했다. 이번에 개발한 솔루션을 통해 디지털트윈 기술을 선박시스템 전체로 확대했다.
디지털트윈 기술은 현실 속의 사물을 디지털 공간에 똑같이 구현해 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컴퓨터로 시뮬레이션함으로써 결과를 예측하는 것을 뜻한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이번 솔루션은 디지털트윈 기술을 단일 기자재가 아닌 선박 전반의 시스템에 적용한 세계 첫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선박용 첨단기술을 꾸준히 개발해 자율운항시대의 주도권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류수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