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가 중고차 수출물량 처리에서 인천항의 우위를 지키기 위해 ‘스마트오토밸리’를 조성할 채비를 갖추고 있다.
18일 인천항만공사에 따르면 2025년까지 인천항에 스마트오토밸리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에 따라 관련 절차 진행에 속도를 내고 있다.
▲ 인천항 스마트 오토밸리 조감도. <인천항만공사> |
스마트오토밸리는 중고차 수출 전문단지로서 만들어진다. 자동차 판매와 물류에 관련된 경매장, 검사장, 세차장, 부품판매장 등을 종합적으로 갖춘 곳이다.
이에 앞서 인천항만공사는 인천 남항 역무선 배후부지에 스마트오토밸리를 조성하기 위한 ‘인천항 스마트오토밸리 사업화 및 운영 활성화방안 수립 연구용역’을 5월에 발주했다.
이 연구용역은 스마트 오토밸리 부지의 토지이용계획과 중고차 수출 과정의 선진화 등을 이 담겨있다.
애초 9월경 이 연구용역 결과를 받은 뒤 인천시와 함께 주민 공청회를 진행하고 연내에 사업자를 모집할 계획을 세웠지만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연구용역 진행이 지연됐다.
다만 인천항만공사는 연구용역의 중간결과 등을 바탕으로 주민 공청회와 사업자 모집공고 등을 원래 일정에 차질없이 진행하기로 했다.
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스마트오토밸리에 관련된 연구용역 결과는 11월27일경 나올 예정”이라며 “연구용역이 늦어졌지만 주민 공청회를 11월에 연 뒤 연내에 사업자 모집공고를 내겠다는 방침에는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인천항만공사는 인천항 중심으로 활성화된 중고차 수출시장의 주도권을 지키기 위한 수단으로서 스마트 오토밸리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인천항에서는 국내에서 해외로 수출되는 중고차 물량의 90% 정도가 처리된다. 2019년 기준 인천항을 통해 수출된 중고차 수는 41만9천 대 정도로 역대 최대 규모를 나타냈다.
상반기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체 수출물량이 14만1151대에 머물렀지만 하반기부터 중고차 선적이 다시 본격화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인천항의 중고차 수출은 인천 연수구 송도유원지 부지에 모여 있는 중고차 수출기업 300여 곳을 바탕으로 성장해 왔다.
그러나 송도유원지는 도시계획시설(유원지) 집행이 장기간 이뤄지지 않은 시설로서 올해 일몰제 대상에 올랐다. 이에 따라 중고차 수출기업들은 앞으로 3년 동안만 부지를 쓸 수 있다.
이들이 다른 지역으로 옮겨가면 인천항 중심의 중고차 수출체제가 흔들릴 가능성도 있다. 현재 전라북도 군산과 경기도 평택에서도 중고차 수출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고려해 인천항만공사와 인천시는 2019년 11월부터 항만업계와 학계, 인근 주민과 학자 등이 참여하는 스마트 오토밸리 추진협의체를 만들어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다만 인천항 인근 주민들은 스마트오토밸리가 생기면 교통 혼잡과 환경 오염 등의 문제가 생길 가능성을 지적하고 있다.
인천항만공사는 교통문제를 해결할 수단으로서 인천 남항 근처에 우회도로를 건설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 발주된 우회도로 연구용역 과업에도 스마트오토밸리가 포함됐다.
환경과 관련해서도 시설의 친환경성을 강화하면서 환경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일부 시설은 짓지 않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세차와 분진 등 환경에 큰 영향을 미치는 종류는 실내시설로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차량 절단에 관련된 시설 등은 스마트오토밸리 안에 설치하지 않는 쪽으로 방향을 잡고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