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훈 현대글로비스 대표이사 사장이 새 먹거리로 점찍은 스마트물류사업 역량을 키우는 데 속도를 내고 있다.
코로나19와 정부의 디지털뉴딜정책으로 스마트물류시장 규모가 예상보다 빠르게 커질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시장 선점의 기회를 잡는 게 중요하기 때문이다.
▲ 김정훈 현대글로비스 대표이사 사장.
17일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내놓은 ‘코로나19가 앞당긴 스마트물류시대’ 보고서를 보면 세계 스마트물류시장 규모가 올해 8039억 달러(약 944조 1001억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5년 전보다 11.5% 증가한 수치다.
스마트물류시장은 아직 독자적 시장으로 구분짓기 어려워 보통 3자 물류(전문기업에 물류업무를 맡기는 것) 규모에서 추산한다.
장경석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연구원은 “코로나19로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면서 2020년에 택배 물동량과 매출이 큰 폭으로 늘어날 것”이라며 “코로나19 초기 물류대란을 겪으면서 물류의 중요성까지 실감한 만큼 코로나19는 스마트물류 도입을 더욱 앞당길 것"이라고 바라봤다.
여기에 더해 정부의 디지털뉴딜정책이 스마트물류시장 성장을 앞당기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정부가 추진하는 디지털뉴딜 정책에서 특히 도시, 산업단지, 물류의 디지털화가 디지털뉴딜의 첫 번째 과제로 꼽힌다.
스마트물류는 인공지능(AI)과 정보통신기술(ICT) 등 4차산업혁명 관련 기술을 활용해 물류현장에 자동화와 무인화 설비를 구축해 운영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김정훈 사장은 2018년 현대글로비스 대표에 오르자마자 모빌리티서비스와 스마트물류와 같은 미래 성장동력을 발판으로 2025년까지 매출을 40조 원+알파로 끌어올리겠다는 중장기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현대글로비스는 2019년에 매출 18조2700억 원을 거뒀는데 신사업을 발굴해 5년 안에 외형을 2배 넘게 키우겠다는 것이다.
김 사장은 7월 내놓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도 “IT 플랫폼 기반의 신성장동력을 개발하고 스마트물류 기술과 인프라를 확보해 미래사업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현대글로비스는 완성차 운송사업 등 태생이 물류기업으로 IT기술에 약점을 지닌 만큼 김 사장은 우선 외부기업과 협력하는 방식을 택했다.
스마트물류시장에 기존 온라인 유통사업을 벌이던 대기업뿐 아니라 하드웨어 중심으로 역량을 닦은 물류기업과 IT기술을 강점으로 지닌 정보시스템 기업, 통신기업들도 속속 뛰어들고 있어 든든한 협력자를 확보해 둘 필요가 있다고 본 것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올해 들어서만 스마트물류와 관련해 모두 3곳과 협력계약을 맺었다.
7월9일 신생 스타트업 ‘파크AI’과 ‘도심 유휴공간 활용 근거리 배송 플랫폼’사업을 지원하는 업무협약을 맺은 데 이어 8월13일 인천국제공항공사와 ‘스마트주차 테스트베드(시험공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