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푸드빌이 베이커리 브랜드 '뚜레쥬르' 매각에 반대하고 있는 가맹점주의 반발을 누그러뜨릴 수 있을까?
7일 베이커리 프랜차이즈업계는 뚜레쥬르 가맹점주들은 매각에 반발해 매각금지 가처분신청을 내며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어 앞으로 매각절차 진행이 어떻게 흘러갈지 주의깊게 바라보고 있다.
뚜레쥬르 가맹점주협의회는 뚜레쥬르가 사모펀드에 매각될 경우 필수품목 가격 인상 가능성과 브랜드 가치 하락 등을 이유로 매각을 반대하고 있다.
가맹점주협의회 관계자는 "제빵사업은 다른 외식사업보다 필수품목의 가짓수와 단가가 높은 편"이라며 "생계형 적합업종 규제로 신규출점이 제한된 상황에서 단기간에 수익을 내는 것이 목표인 사모펀드가 사업권을 쥐면 가맹점주에게 인수비용을 떠넘길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뚜레쥬르 가맹점주협의회는 일방적으로 뚜레쥬르 매각을 추진하는 CJ푸드빌에 1차적으로 손해배상을, 이후 가맹계약 전면취소 등 극단적 방법까지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가맹점주협의회 관계자는 “매각을 저지하기 위해 여러 단계의 대응책을 준비하고 있다”며 “매각만 철회한다면 모든 대응조치는 즉각 종료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가맹계약 전면취소라는 방안의 실현가능성과 관련해서는 이 관계자는 “계약서상에 가맹본부가 매각을 추진할 경우 계약을 취소할 수 있다는 조항이 있어 불가능하지 않다”면서도 “다만 가맹점주들도 이 같은 단계까지 가는 것을 원하지는 않는다”고 덧붙였다.
가맹점주협의회는 가맹계약 소송 전문인 연취현 변호사를 법률대리인으로 선임하고 대응전략 등을 논의하고 있다.
연 변호사는 “최근 사모펀드에 매각되는 프랜차이즈가 많은데 이 과정에서 가맹점주들이 피해가 막심하다”며 “한번쯤은 물건 팔 듯이 사업권을 매각하는 업계 행태에 제동을 걸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고 말했다.
연 변호사는 이어 “CJ푸드빌과 뚜레쥬르 가맹점주 사이 관계는 그동안 가맹업계에서 모범사례로 손꼽히던 관계라 특별히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가 가맹점주 피해사례가 아닌 우수사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도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CJ푸드빌과 뚜레쥬르 가맹점주협의회는 2016년 가맹업계 최초로 본부와 가맹점주 사이 소통창구를 마련해 상생방안 등을 논의해왔다.
일각에서는 이번 매각이 CJ그룹 차원의 판단인 만큼 가맹점주들이 반대하더라도 매각이 추진될 것으로 바라보고 있다.
CJ푸드빌은 올해 하반기부터 비상경영을 선포하고 팔 수 있는 자산을 매각하는 등 현금 확보에 주력하고 있는데 뚜레쥬르 매각도 이 일환인 것으로 알려졌다.
CJ는 공시를 통해 CJ푸드빌의 경쟁력 강화와 사업가치 제고를 모색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뚜레쥬르가 CJ푸드빌의 매출과 영업이익의 상당부분을 책임지는 중요 사업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가맹점주들은 반박한다. 뚜레쥬르는 외식사업 침체 속에서도 지난해 연간 매출 4천억 원대와 영업이익 100억 원 수준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CJ푸드빌은 2015년 이후 국내 외식사업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CJ푸드빌은 올해 코로나19로 최악의 시기를 맞고 있는데 8월 169억 원에 비비고 상표권을 CJ제일제당에 양도해 외식사업을 정리하는 게 아니냐는 말도 나오고 있다.
CJ푸드빌은 2019년 매출 8903억 원을 내며 1조 원대 아래로 떨어졌고 영업손실은 40억 원을 내며 5년째 적자를 이어가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충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