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연철 통일부 장관(오른쪽 다섯번 째)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왼쪽 여덟번 째) 등이 27일 강원도 고성군 제진역에서 열린 ‘동해북부선 추진 결정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한반도 뉴딜사업’에 일환으로 강릉에서 제진을 잇는 동해북부선 철도를 복원하겠다는 방침을 내놨다.
김 장관은 27일 강원도 고성군 제진역에서 열린 ‘동해북부선 추진 결정 기념식’에서 “동해북부선 건설은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새로운 ‘한반도 뉴딜사업’”이라며 “한반도 신경제구상의 중심축 가운데 하나인 환동해 경제권을 완성해 대륙과 해양을 잇는 동해안시대를 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동해북부선사업을 계기로 2주년을 맞은 판문점선언의 내용을 다시 이행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김 장관은 “정부는 하루라도 빨리 남북 정상의 약속을 다시 이행하고 한반도 평화경제시대를 열기 위해 당장 할 수 있는 일들을 차근차근 추진하고 있다”며 “그 첫걸음이 바로 동해북부선 건설”이라고 말했다.
그는 “동해북부선과 현재 공사 중인 동해중부선, 이미 운행 중인 동해남부선이 연결되면 마침내 한반도 신경제구상의 중심축 가운데 하나인 환동해 경제권의 혈맥이 완성된다”고 덧붙였다.
이날 동해북부선 추진 결정 기념식에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을 비롯해 권구훈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
최문순 강원도지사 등이 참석했다.
동해북부선은 강릉에서 제진역을 잇는 종단철도로 1967년 노선이 폐지된 뒤 현재까지 단절된 상태로 남아있었다.
동해북부선 복원 사업은 남강릉역에서 제진역까지 총 110.9km를 잇는 구간으로 단선 전철로 건설되며 총사업비는 약 2조8520억 원이다. 이 구간이 연결되고 북한 철도 노선이 정비되면 부산에서 두만강까지 철도로 이동할 수 있다.
이에 앞서 통일부는 23일 김 장관 주재로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를 열고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철도건설사업을 ‘남북교류협력사업’으로 인정했다.
남북교류협력사업으로 지정되면 대규모 국가 예산이 들어가는 사업을 진행하기 전에 사업 추진의 타당성과 가능성을 검토하는 예비타당성조사가 면제될 수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안대국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