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사외이사의 독립성과 전문성이 취약한 것으로 지적됐다.
14일 국토교통부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박수현 의원에게 제출한 ‘대한항공 경영구조 및 안전문화 진단’ 보고서에 따르면 대한항공 이사회는 2010년 이후 상정된 152개 안건에 대해 모두 사외이사 반대없이 가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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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
2014년 말 기준으로 대한항공 이사회는 사내이사 6인, 사외인사 7인으로 구성돼 있다.
이 가운데 13년9개월, 7년9개월 동안 장기 연임 중인 사외인사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외이사 가운데는 대한항공에 회계와 세무 자문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공정거래위원회 대한항공 대리인을 맡은 인사도 다수 포함돼 있었다.
대한항공의 사외이사 구성이 문제로 지적된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조현아 전 부사장 사건이 사회적 문제로 떠올랐던 2014년 12월 송민경 한국지배구조원 연구원은 “대한항공의 사외이사 7인 가운데 5인이 장기연임, 주요 거래관계, 계열 학교법인 소속 등 사유로 독립성 저해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송 연구원은 당시 “오랫동안 오너 일가와 친밀한 사외이사가 선임되는 악순환이 반복됐고 결함이 많은 사업도 결국 경영진의 뜻대로 진행되는 등 많은 문제를 일으켰다”고 말했다.
대한항공 경영구조 및 안전문화 진단 보고서는 대한항공이 전반적으로 안전분야 관리에 미흡하며 사후 대응에 머무른다는 점도 지적했다.
연구용역을 진행한 한국생산성본부는 대한항공의 안전문화를 책임·자각·실행·정보·소통·적응 등 6개 분야에 각각 3개 항목씩 총 18개 항목을 평가했다.
이 가운데 작업스케줄만 안전수준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나머지 항목은 평균 이하 점수를 받았다.
보고서는 안전보안실장이 사고조사와 조종사 자격심의 권한을 실질적으로 모두 보유해 안전관리를 빌미로 한 직원 길들이기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또 대한항공이 과도한 원가절감으로 정비예산과 정비시간을 줄였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대한항공의 정비예산은 2012년 9427억 원에서 2014년 8332억 원으로 줄었고, 2014년 운항횟수당 정비시간은 2012년보다 8.28% 감소했다.
보고서는 “항공기 회항 사건을 오너 일가의 강압과 안전이라는 공익가치의 충돌로 보고 안전이 의사결정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제도적 방안을 마련하고자 연구를 진행했다"며 "항공사는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정립하고 사내소통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한다"고 결론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