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비용항공사가 국내선에서 점유율을 높이고 있지만 그에 걸맞게 탑승수속시설은 배정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탑승시간 지연 등으로 승객들이 피해를 입다는 지적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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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8월3일 관광객들이 오후 서울 강서구 김포국제공항에서 탑승 수속을 기다리고 있다. <뉴시스> |
14일 국회 국토교통위 이미경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한국공항공사로부터 제출받은 국내선 주요 공항의 탑승수속 시설 점유율에 따르면 대형항공사가 체크인 카운터와 탑승게이트의 60%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체크인 카운터를 차지한 비율을 보면 김포공항 66%, 제주공항 60%에 이르렀다.
국내선의 경우 항공수요와 취항 항공사가 늘어나면서 대형항공사가 사용하던 탑승수속 시설을 저비용항공사 등과 재분배해야 한다.
그러나 대형항공사는 탑승 게이트를 지키려 하고 저비용항공사는 이를 더 배분받으려고 하면서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저비용항공사의 국내선 여객수송 분담율은 지난해 51.2%로 대형항공사를 추월했고 올해 8월에는 54.5%로 늘어났다.
저비용항공사들은 국내선 탑승수속 시설을 재분배 받지 못해 잦은 탑승 대기시간 지연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저비용항공사의 김포공항 출발 평균지연율은 지난해 10%로 대형항공사의 지연율 8%보다 높다.
이미경 의원은 “수송 분담율을 고려해 탑승수속 시설에 대한 재배치가 필요하다”며 “한정된 공간에서 공항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국내선 공용 셀프체크인 도입 등의 대안도 함께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윤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