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올레드(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화웨이와 애플이 올레드 채택률을 높이면서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의 중소형 올레드 공급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 이동훈 삼성디스플레이 대표이사 사장(왼쪽)과 정호영 LG디스플레이 사장. |
장정훈 삼성증권 연구원은 4일 “2020년은 스마트폰 올레드 채용 중흥기”라며 “특히 화웨이와 애플의 공격적 올레드 비중 확대가 부각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장 연구원은 2020년 올레드 스마트폰패널 출하량이 5억9천만 대로 2019년보다 23%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올레드 스마트폰 비중은 2018년 26%였으나 2020년 41%까지 늘어날 것으로 바라봤다.
화웨이의 올레드 스마트폰 확대가 가장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화웨이의 올레드 스마트폰 비중은 2018년 8%였지만 2020년에는 53%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됐다.
애플도 하반기 아이폰 신제품 전 모델이 올레드 디스플레이를 채용하면서 올레드 비중이 2018년 32%에서 2020년 47%까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장 연구원은 올레드 스마트폰 확대의 배경에 고객사와 공급업체 사이의 이해관계가 있다고 판단했다.
애플은 2018년부터 전 모델의 올레드 디스플레이 채용이 예상돼 왔으나 지연됐다. 장 연구원은 애플이 삼성디스플레이에 의존적 공급망 관계를 꺼렸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LG디스플레이가 성공적으로 올레드패널을 양산하면서 애플이 올레드 채용을 재개했다는 것이다.
화웨이는 올레드패널 가격이 하락하고 중국 내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올레드 채용을 늘린 것으로 분석됐다.
장 연구원은 2020년 삼성디스플레이가 화웨이에 공급하는 올레드패널 출하량이 2019년보다 2.5배 늘어날 것으로 추정했다. 이에 따라 화웨이 올레드 스마트폰 내 삼성디스플레이 점유율은 64%에서 82%로 높아질 것으로 바라봤다.
2020년 삼성디스플레이가 애플에 공급하는 올레드 패널 출하량은 2019년보다 약 52% 증가할 것으로 추정됐다.
그러나 애플 올레드 스마트폰에서 삼성디스플레이가 차지하는 점유율은 99%에서 82%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다. 대신 LG디스플레이의 점유율이 1%에서 18%로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