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제품을 수입하는 중소기업의 절반 이상이 일본 정부의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 우대국) 배제와 관련해 대비를 전혀 하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
13일 중소기업중앙회가 내놓은 일본제품을 수입하는 중소기업 300곳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의 52.0%가 '화이트리스트 제외 영향에 관한 의견조사'에 '화이트리스트 배제에 대응해 별도의 준비를 하지 못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화이트리스트 배제에 '대비하고 있다'고 답변한 기업 가운데 46.5%는 소극적 대비방안인 '재고분 확보'를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과의 거래축소나 대체 시장 발굴'은 31.3%, '기술개발 등 경쟁력 강화'는 15.3%, '국산화 진행 등 기타'는 6.9%가 선택한 것으로 집계됐다.
설문조사에 응한 기업 가운데 67.3%는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되면 기업경영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답했다.
영향을 받는 시기와 관련해 '3개월 이내'라는 응답은 36.3%를 차지했고 '4개월~1년 이내'로 예상한 답변은 26.7%, '1년 이후'라는 견해는 4.3% 등으로 나타났다.
정부가 일본과의 무역전쟁에 대응해 먼저 추진해야 할 과제로 44.7% 기업이 '일본과의 외교적 해결·국제공조 강화'를 꼽았다. 이어 '기업피해 최소화와 공정환경 조성'은 34.3%, '소재·부품·장비산업 경쟁력 강화'는 21.0%로 집계됐다.
중소기업중앙회는 8월에 소재·부품·장비생산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대기업과 공동 기술 개발 수요를 파악하고 기술 개발에 참여하려는 소재·부품·장비 중소기업과 대기업 사이를 연결하려는 계획을 세웠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은 "그동안 중소기업이 어렵게 기술개발을 하더라도 대기업이 구매하지 않아 많은 기술이 사장됐다"면서 "사라진 기술을 발굴하는 데 적극적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윤종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