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다’와 '카카오모빌리티'가 국토교통부의 택시-플랫폼 상생 종합대책에 찬성하는 태도를 내놓았다.
다만 세부적 사항에는 추가 논의가 필요하다는 뜻을 보였다.
타다 플랫폼 운영사인 VCNC 박재욱 대표는 17일 국토부 발표에 입장문을 내고 “국토부의 발표는 기존 택시산업과 별도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게 된다는 시대적 요청과 가치를 수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있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기존 제도와 기존 이해관계를 중심으로 하고 있어 구체적 내용에는 새로운 논의가 필요하다”며 “기존 택시산업을 근간으로 대책을 마련한 까닭에 새로운 산업의 진입장벽은 더 높아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박 대표는 “앞으로 기존 택시사업과 새로운 모빌리티산업은 국민편익 확대 차원에서 새로운 접근과 새로운 협약이 필요하다”며 “정부, 국회 등 사회 전반의 관계자들과 계속 대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도 “국토부에서 발표한 택시제도 개편방안은 규제혁신형 플랫폼 택시를 형상화하고 방향성을 정의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구체적 실행방안과 추가적 협의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방향성이 정의되었으므로 이 취지에 맞는 서비스를 즉각 시작해 모빌리티 서비스가 전개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타다는 현재 VCNC 모회사 쏘카가 보유한 차량을 렌트하고 여기에 대리기사를 알선하는 구조로 운영된다. 이번 국토부 발표에서는 렌터카의 운송영업 허용 여부는 빠져있다.
하지만 플랫폼 업계의 대표주자인 타다와 카카오모빌리티가 원칙적 찬성 입장을 밝힘에 따라 이번 정부대책은 힘이 실리게 됐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정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