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알뜰폰 가입자가 500만 명을 넘어섰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지난달 21일 기준으로 알뜰폰 가입자가 504만 명이 됐다고 3일 밝혔다.
알뜰폰은 이동통신사업자가 아닌 기업들이 기존 이동통신 3사에게 주파수를 빌려 저렴한 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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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알뜰폰 가입자가 500만 명을 넘어섰다. |
서비스를 시작한 2011년 말 가입자는 47만6400명이었다. 3년 만인 지난해 말 458만 명으로 가입자가 급증한 뒤 500만 명을 넘어섰다.
알뜰폰은 현재 전체 통신시장의 8.79%를 차지하고 있다. 2013년 3월 기준 2.88%에서 3배 가까이 늘었다.
알뜰폰사업자로 등록한 기업도 27개에 이른다. SK텔링크 등 10개 회사가 SK텔레콤의 통신망을 빌려서 쓰고 있다. CJ헬로비전 등 14개 회사는 KT, 스페이스네트 등 7개 회사는 LG유플러스의 망을 빌려 알뜰폰사업을 하고 있다.
알뜰폰 가입자 가운데 SK텔레콤의 통신망을 빌린 기업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은 233만5천 명이다. KT 통신망 사업자와 LG유플러스 통신망 사업자 가입자는 각각 228만3천 명과 42만2천 명을 기록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알뜰폰 사용자가 기존 이동통신사 사용자보다 월평균 2만683원의 통신비를 덜 내고 있다고 밝혔다. 1년으로 따지면 약 24만 원을 절감하게 된다. 기존 이동통신사 사용자와 비교하면 57%를 덜 낸다.
미래창조과학부 관계자는 “알뜰폰 사용자 중 후불요금제와 LTE서비스 가입자가 계속 늘면서 시장이 커지고 있다”며 “지금의 성장세를 이어간다면 통신비 부담이 큰 이용자들에게 확실한 대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알뜰폰 사업자들은 여전히 손실을 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알뜰폰 사업자들은 지난해 기준으로 매출 8756억 원에 영업적자 965억 원을 냈다. 매출은 2011년보다 5.82배 늘었으나 영업적자도 21배나 증가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이달에 제3차 알뜰폰 활성화 계획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알뜰폰시장을 활성화해 사업자의 부담을 덜어주는 데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도매대가 인하와 전파사용료 감면 연장 등 다양한 방안이 현재 논의되고 있다.
조규조 미래창조과학부 통신정책국 국장은 “올해는 알뜰폰이 전체 시장점유율 10%를 넘어 의미있는 이동통신시장 경쟁주체가 될지 결정되는 중요한 시기”라며 “알뜰폰 활성화를 위한 정책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