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가 중국 옌청 1공장에서 자동차 생산을 중단하고 중국 파트너기업에게 공장을 맡겨 전기차 전용공장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20일 기아차에 따르면 기아차의 중국 합작법인인 둥펑위에다기아가 최근 공식 웨이보 계정을 통해 옌청 1공장의 구조조정방안을 공개했다.
둥펑위에다기아는 기아차(50%)와 둥펑자동차(25%), 위에다그룹(25%)가 합작해 세운 법인으로 2002년 중국 옌청에 1공장을 만들었다.
둥펑위에다기아는 “둥펑과 위에다, 기아차 등 주주들이 의견을 교환한 결과 옌청 1공장에서 기존 기아차 모델의 생산을 중단하고 합작법인 파트너사인 위에다그룹에 공장을 넘겨 전기차 전용공장으로 전환할 것”이라고 밝혔다.
위에다그룹에 공장을 임대하는 방안이 유력한 것으로 현지언론은 보고 있다.
둥펑위에다기아는 “중국 정부의 자동차 신사화(전동화, 지능화, 연결화, 공유화) 추세에 발맞추기 위한 것”이라며 “정부의 더블포인트정책을 준수하고 미래사업의 기초를 안정화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더블포인트제도는 자동차기업의 석유에너지 소모량과 신에너지차 포인트를 관리해 자동차기업들의 자발적 신에너지차 생산을 유도하는 정책이다.
옌청 1공장의 생산능력은 연간 14만 대 규모로 스포티지와 중국 전용모델인 KX7 등이 생산된다. 구조조정 방침에 따라 1공장에서 일하던 직원들은 2, 3공장으로 전환배치될 것으로 전해졌다.
둥펑위에다기아는 “구조조정 과정에서 직원을 해고하지 않을 것이며 공식적으로 세부방안이 결정되면 발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둥펑위에다기아는 2016년에 매출 9조7995억 원, 영업이익 4148억 원을 냈지만 2017년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보복 사태에 직격탄을 맞아 판매량이 급감하면서 2017년과 2018년에 누적 영업손실 3364억 원을 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